•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주 월정리 주민 "도, 동부하수처리장 증설 문제 적극 나서야"

등록 2022.09.26 14:34:52수정 2022.09.26 15:24: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과 국가 유산 보호구역

주민들 "동부하수처리장 증설 당장 멈춰야"

[제주=뉴시스] 오영재 기자 = 제주 월정리 주민들로 구성된 월정리 비상대책위원회가 26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동부하수처리장 증설 반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9.26. oyj4343@newsis.com

[제주=뉴시스] 오영재 기자 = 제주 월정리 주민들로 구성된 월정리 비상대책위원회가 26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동부하수처리장 증설 반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9.26. [email protected]

[제주=뉴시스] 오영재 기자 = 제주 월정리 주민들이 지역 내 하수처리장에 대한 증설 문제를 두고 제주도지사와 도의회를 향해 조속히 해결해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월정리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등은 26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비롯, 김경학 도의회 의장, 박호형·한동수 의원 등을 향해 "세계유산과 월정을 죽이는 동부하수처리장 증설을 당장 멈춰야 한다"고 피력했다.

비대위는 이날 오 지사를 향해 "월정리를 제주도 하수처리 행정 차원에서 접근하지 말아달라"며 "마을의 3분의 2가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과 국가 유산 보호구역"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월정리의 하수 처리장 내 악취와 건물 등으로 인해 세계유산 지역은 숨겨져 있다"며 "자기 지역의 분뇨는 자기 지역에서 처리하는 분산 처리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오 지사에게 면담을 요청하는 한편, 지역구 의원인 김 의장과 월정리 출신인 박 의원, 한 의원을 향해 하수처리장 문제 해결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줄 것을 촉구했다.

비대위는 "주민들 대부분 증설 반대운동을 펼쳐 왔는데 3명의 도의원은 집회, 기자회견장에 나타난 적이 없다"며 "월정리 마을회에서 직접 현안에 관해 관심을 가져달라는 요청과 함께 진정서를 전달해 답변을 요청했지만 3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아무런 답변이 없고, 주민들의 상황을 대변하는 발언 한번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월정리 주민들이, 해녀들이 무엇 때문에 시위를 해왔고 기자회견을 해왔는지 인지하라"며 "주민과 마을 세계 유산이 처한 심각한 상황을 인식해 해결에 나서달라"고 피력했다.

한편 동부하수처리장 증설은 현재 하루 최대 처리량 1만2000t을 2만4000t 규모로 늘리는 것이다. 2017년 9월 착공했고 오는 2024년완공을 목표로 538억원이 투입된다.

주민 반대 민원으로 공사가 중지된 데 이어 시공업체 측도 공사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을 하면서 갈등이 깊어가고 있다. 200억원이 투입되는 하수처리시설 증설공사는 시작과 함께 거의 중단된 상태고 338억원이 투입된 하수관로 증설(연장) 공사는 마지막 40m를 남겨놓고 올해 1월 중단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