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검찰, '성남FC 후원금 의혹' 전방위 수사...네이버· 차병원 등 압수수색(종합2보)

등록 2022.09.26 15:55:03수정 2022.09.26 16:32: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두산그룹 본사, 성남FC 등 이어 압수수색 대상 확대

[성남=뉴시스] 박종대 기자 = 수원지검 성남지청 전경. 2021.5.17. pjd@newsis.com

[성남=뉴시스] 박종대 기자 = 수원지검 성남지청 전경. 2021.5.17. [email protected]

[성남=뉴시스]변근아 기자 =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성남FC 후원금 의혹이 제기됐던 기업들로 수사 대상을 확대해 강제수사에 나섰다.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부장검사 유민종)는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26일 오전부터 네이버, 분당 차병원 사무실 등 10여 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지난 16일 두산건설 본사와 성남시, 성남FC 사무실 등 20여 곳과 20일 두산그룹 본사를 압수수색한데 이어 열흘 만에 다시 압수수색에 나선 것이다.

이번 압수수색 대상에는 이 대표가 공동은행장을 맡았던 주빌리은행도 포함됐다. 주빌리은행은 공익법인 희망살림이 장기연체된 부실채권을 사들여 채무자들의 빚을 줄여주거나 탕감해주겠다는 취지로 출범시킨 단체다.

당시 네이버 등은 성남FC에 직접 후원을 하지 않고 희망살림 등을 통해 우회 지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성남FC 구단주)으로 재직할 당시 관할 기업들이 인·허가 등 민원을 해결해준 대가로 성남FC에 광고비 등 명목으로 후원금을 냈다는 게 골자다.

논란이 되는 후원금은 2015~2017년께 기업 6곳에서 성남FC에 낸 돈 약 160억원이다. 제2사옥 신축 이슈가 있었던 네이버 40억원, 분당구보건소 부지 매입 및 용도변경 이슈가 있었던 분당차병원 33억원, 농협 36억원 등이다.

두산건설의 경우 50억원 상당의 후원금을 내고, 두산그룹이 소유하고 있던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병원부지 용도변경 등 편의를 제공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당시 성남시는 용적률과 건축 규모, 연면적 등을 3배가량 높이고 전체 부지의 10%만을 기부채납 받았는데 이로 인해 두산 측이 막대한 이익을 얻었다는 것이다.

다만, 이 사건을 수사한 경찰은 두산건설에 대해서만 혐의를 인정해 지난 13일 이 대표와 성남시 공무원 1명, 두산건설 전 대표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통보했다.

그러나 검찰이 두산건설 외에도 후원금 의혹이 일었던 네이버, 분당차병원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며 성남FC 의혹을 다시 처음부터 들여다보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검찰은 이와 관련 지난 25일 성남FC 전 대표 등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처럼 검찰이 강제수사 대상을 넓혀가자 야당 측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주빌리은행은 성남시민의 부채를 탕감해주기 위한 비영리단체"라면서 "‘이재명 죽이기’를 위해서라면 검찰이 손을 대지 못할 곳이 없음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이어 "욕설외교 굴욕외교로 쏠린 국민의 관심을 야당수사로 돌리고자 하는 윤석열-한동훈의 저급한 국면전환 전략에 국민들은 더 이상 속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편, 경찰은 2018년 6월 당시 바른미래당 성남적폐진상조사특위가 이 대표를 제3자 뇌물죄 등 혐의로 고발하며 성남FC 관련 수사에 착수해 지난해 9월 증거불충분 등을 이유로 무혐의 처리한 바 있다.

이후 고발인 측의 이의제기로 지난 2월 검찰로부터 보완수사를 요구받은 경찰은 2차 수사 과정에서 진행한 압수수색과 사건 관계인의 새로운 진술 등을 토대로 지난 13일 수사 결과를 뒤집어 이 대표에게 특가법상 제3자뇌물공여 혐의를 적용해 사건을 다시 검찰로 넘겼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