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 유엔대사 "美합동훈련, 전쟁 도화선에 불붙일 위험 행위"(종합)

등록 2022.09.27 05:56:11수정 2022.09.27 06:04: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유엔 결의안 인정 안 해…미국이 일방적으로 만든 규칙"

"한반도 안보 환경 긴장·대립 악순환…30년 美정책 결과"

[워싱턴=뉴시스]김성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26일(현지시간) 유엔총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유엔 홈페이지) 2022.09.26.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뉴시스]김성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26일(현지시간) 유엔총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유엔 홈페이지) 2022.09.26.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뉴시스]김난영 특파원 = 김성 유엔 주재 북한 대사가 한·미 연합훈련을 '전쟁의 도화선에 불을 붙이는 행위'로 비유하며 맹비난했다.

김 대사는 26일(현지시간) 유엔총회 연설에서 "미국은 이 순간 한반도 주변에 심각한 우려를 드리우는 합동 군사 훈련 실시를 계획하고 있다"라며 "이는 한반도 상황을 전쟁 직전으로 몰고 가는 도화선에 불을 붙이는 극도로 위험한 행위"라고 비난했다.

그는 이날 "한반도의 안보 환경은 지금 긴장과 대립의 악순환에 갇혀 있다"라며 그 이유로 "증가하는 미국과 그 추종 세력의 대북 적대감"을 꼽았다. 이어 "최근 들어 이는 훨씬 더 위험한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북 군사 위협과 적대 정책에 대한 미국과 그 비굴한 세력의 변명 중 하나는 우리의 자기방위적 핵무기 보유"라고 했다. 아울러 "우리를 향한 미국의 증대하는 적대 정책과 군사 협박에 정비례해, 이를 억제하기 위한 우리의 힘도 계속 커질 수밖에 없다"라고 했다.

김 대사는 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1일 유엔 총회 연설에서 북한의 지속적인 유엔 제재 위반을 비판한 점을 거론, "우리는 (북한에) 압박을 가하는 유엔의 소위 '결의안'을 한 번도 인정한 적이 없다"라며 "앞으로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대북 제재가 "미국이 일방적으로 만든 규칙"이라는 게 김 대사 주장이다. 김 대사는 아울러 "세계에는 핵무기를 보유한 나라가 많다"라며 "하지만 북한만이 가장 가혹하고 거친 제재 결의안으로 다뤄졌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사는 "이는 자국의 이념과 체계가 다르고 그들 부당한 정책에 반대한다는 우스꽝스러운 이유로 독립적인 북한에 적대감을 갖는 미국의 위압과 독단을 유엔이 묵인하고 허용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또 "안보리가 자주 국가의 합법적인 자위권 행사를 문제 삼는 것만으로도 주권적 평등과 (내정) 불간섭은 물론 국제 관계를 통치하는 인정된 규칙을 명확히 규정한 유엔 헌장의 기본 정신을 부정하는 모순적 행위"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김 대사는 이런 취지로 최근 핵무력 법제화 등을 거론, "북한은 미국의 지속적인 적대 정책과 군사 위협으로부터 자주권과 근본적 이익을 보호할 또 다른 정확한 답을 찾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미국은 북한이 핵전력 정책에 관한 법률을 채택하게끔 만들었다"라고 발언, 핵무력 법제화 원인을 미국에 돌리기도 했다.

김 대사는 미국을 향해 "북한에 대한 과거 30년에 걸친 악랄한 적대 정책이 현재 현실을 불러왔다는 점을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라고 했다. 또 "이런 현실을 언제까지 끌고 갈지 스스로 묻고 답해야 한다"라고도 했다.

김 대사는 "오늘날 세계는 적지 않은 심각한 위기와 도전해 직면했지만, 가장 근본적인 위험은 국제 평화와 안정의 토대를 파괴하는 미국과 그 추종자의 독단"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미국이 지지하는 '규칙에 기반한 국제 질서'는 일방적이고 패권적인 미국의 가치를 스며들게 하려는 미국 중심의 국제 질서일 뿐"이라며 "이는 또한 인류와 국제법의 공동 이익보다 미국의 이익을 우선시하려는 제국주의적 권력 구조"라고도 했다.

한편 김 대사는 이날 연설에서 북한 내 코로나19 상황과 관련, "북한 정부는 악성 바이러스와 그 발병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했다"라며 이를 바탕으로 100일이라는 단기간 내에 바이러스를 몰살시키는 결정적인 승리를 거뒀다는 주장도 내놨다.

이날 김 대사의 연설에서 한국은 별도로 언급되지 않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