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포항,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검토…내일 현장실사(종합)

등록 2022.09.27 10:09: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산업·지역경제 영향 최소…지정시 첫 사례 기록

경북도, 27개 지원 사업에 1조4000여억원 요청

산업부 "심의위 거쳐 지정 여부·지원 내용 확정"

산업장관 "현재 공장 2개 가동…복구 속도 빨라"

"문책론?…산업부 포스코 책임 물을 위치 아냐“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8일 태풍 '힌남노'의 영향으로 일부 침수된 포스코 포항제철소를 방문해 시설들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22.09.0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8일 태풍 '힌남노'의 영향으로 일부 침수된 포스코 포항제철소를 방문해 시설들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22.09.0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 김성진 기자 = 정부가 11호 태풍 '힌남노'로 피해를 입은 포항시를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포항시에 대한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여부와 지원 내용을 검토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함께 1차 검토 회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은 예상치 못한 대·내외 충격 등으로 지역의 주된 산업의 현저한 악화가 예상되는 경우에 시·도지사의 신청에 따라 산업위기 대응 심의위원회(위원장 산업부 장관)의 심의를 거쳐 지정된다.

경북도는 포항 침수 피해가 중소 협력업체 등 철강 산업 업계 전반의 침체로 확산되지 않도록 집중 지원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지난 23일 포항시에 대한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을 요청했다.

경북도는 산업부에 제출한 신청서에서 포스코 협력사 등 중소기업 대상 피해기업 금융지원, 긴급 인프라 복구, 근로자 근무 환경 개선, 기술·품질 고도화를 위한 시설·장비 구축, 연구개발(R&D) 등 27개 지원 사업, 1조4000여 억원을 요청했다.

포항시가 이번에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되면 관련 제도 도입 이후 첫 수혜 대상이 된다.

이날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행정안정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경상북도, 포항시, 산업연구원, 대구경북연구원 등의 관계기관이 참석해 피해 상황을 공유하고 소관 부처별 검토, 향후 추진 일정 등을 논의했다.

산업부는 오는 28일 관계부처, 전문가와 함께 현장 실사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전날(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포스코 복구 상황과 관련, "현재 공장 2개가 가동됐고 이번 연말까지 상당수 공장이 가동될 수 있다고 보고 받았다"며 "복구 상황이 계획대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장관은 포항지역 제철업계 침수 피해 진상조사 과정에서 불거진 '포스코 문책론'에 대해선 "책임이 있다면 이사회에서 묻겠지 산업부가 포스코를 문책할 위치에 있지 않다고 본다"면서 선을 그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