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행 "尹, MBC 특정 안해…비속어 있다면 사과해야"

등록 2022.09.27 10:09:08수정 2022.09.27 10:11: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엠바고 파기 색출은 1차적으로 언론사 몫"

"영상 입수 어렵다면 가처분, 수사 어렵지 않을 것"

"오보라면 MBC가 여당 탄압하고 대통령 겁박한 것"

"왜곡 보도면 언론사 책임, 거짓말이면 대통령 책임"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김행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1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김행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주희 기자 = 김행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27일 윤석열 대통령의 사적 발언 논란과 관련해 "MBC가 영상을 송출한 것은 맞지만 특정한 적은 없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MBC에 분명하게 책임을 묻는 것은 대통령의 본래 말씀이 왜곡 보도가 됐는지 부분"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어떤 SNS를 보고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공적인 발표를 하셨는지 (영상을 유출한 사람이) 어떤 기자인지 모르겠지만 그것에 관련해 소위 권언, 정언유착이 있지 않았나라는 합리적인 의심을 할 뿐 MBC를 지목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사회자가 '주호영 원내대표와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MBC라고 특정하지 않았냐'고 지적하자 김 위원은 "그건 그분들의 말씀이고 MBC를 특정하지 않았다. 주호영 원내대표께서도 어떤 언론사인지 모르겠지만 사전에 유포됐다고 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엠바고가 깨지면 출입 기자단에서 엠바고를 깬 기자를 색출해내는 것이 여태까지 언론에서 예외없이 적용된 규칙"이라며 "간사단에서 엠바고를 깨고 짤방을 만들어서 유출한 사람에 대한 색출은 1차적으로 기자들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의 발언 영상에 대해선 가처분 신청을 주장했다. 김 위원은 "저희가 영상을 입수할 수 없으면 가처분 신청이라도 해서 검증을 받아야 한다"며 "상황이 이 정도까지 됐으면 수사가 어렵지 않다. 어떤 기자가 야당과 연결돼 있는지는 밝혀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오보라면 거꾸로 MBC가 국민의힘을 탄압하고 대통령을 겁박했다고 얘기할 수 있다"며 "언론사로부터 피해 받은 사람들이 수도 없이 언론 제소를 하는데 이건 이미 국가적 이슈가 됐다"고 했다.

김 위원은 다만 "(대통령의 발언 중) 그 앞에 비속어 부분이 있다면 그것은 반드시 사과해야 된다는 입장"이라며 "대통령께 강요할 수는 없지만 그건 국민에 대한 예의이자 야당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MBC 측이 왜곡 보도하고 왜곡 편집을 했다면 그건 당연히 언론사의 책임이고,  대통령이 거짓말을 하셨다면 그건 대통령의 책임"이라며 "대통령께서도 진상을 밝히자고 했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