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5·18행불자 전담 가칭 '범정부 합동수사본부' 꾸린다

등록 2022.09.27 11:30:27수정 2022.09.27 12:23: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주시·경찰·검찰·법무부·국과수 합동 협의체 구성

"추가 행불자 발견 가능성·행적 등 후속 조사 방침"

[광주=뉴시스] = 지난 20일 5·18민주화운동 행방불명자 암매장지로 지목된 광주 북구 옛 광주교도소 부지에서 신원 미상 유골 40여구가 발견돼 군과 경찰, 5월단체 등이 합동 감식을 벌이고 있다. 일부 두개골에서는 구멍 뚫린 흔적이 발견돼 정밀감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진=5·18기념재단 제공) 2019.12.22.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 = 지난 20일 5·18민주화운동 행방불명자 암매장지로 지목된 광주 북구 옛 광주교도소 부지에서 신원 미상 유골 40여구가 발견돼 군과 경찰, 5월단체 등이 합동 감식을 벌이고 있다. 일부 두개골에서는 구멍 뚫린 흔적이 발견돼 정밀감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진=5·18기념재단 제공) 2019.12.22.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이영주 기자 = 42년 만에 처음으로 옛 광주교도소 암매장지에서 5·18 행방불명자의 유전자가 확인된 가운데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조사위)는 27일 5·18 행불자 암매장 문제를 전담할 '(가칭)범정부 합동수사본부'를 운영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조사위와 국과수의 최종 유전자 정보 감식결과는 11월 말이나 12월 초에 나올 예정이다.

조사위에 따르면 조사위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광주지방검찰청, 광주시, 광주 북부경찰서, 법무부 등 6개 기관이 참여하는 '(가칭)범정부 합동수사본부'가 오는 29일 첫 회의를 갖고 본격 활동에 나선다.

합동수사본부는 옛 광주교도소 암매장지에서 유전자가 확인된 전남 화순군 출신 행방불명자 A씨의 행적과 사망 경위 등을 비롯해  추가 행방불명자 찾기를 위한 전방위 조사에 나선다.

조사위와 국과수는 현재 진행 중인 옛 광주교도소 출토 유골 262구에 대한 유전자 정보(DNA) 감식에 집중한다.

현재 조사위는 민간 기업을 통해 SNP(단일 염기 다형성) 기법으로 행방불명자의 신원을 파악하고 있다. 이 기법은 대상자의 방계까지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과수는 STR(짧은 반복 서열) 기법으로 직계 가족 확인에 주력하고 있다.

조사위는 조만간 국과수로부터 A씨에 대한 STR 검사 결과를 넘겨받아 대조작업을 벌인 뒤 신원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두 기관은 11월 말~12월 초께 최종 감식 결과를 공표할 방침이다.

광주시와 경찰, 검찰은 조사를 통해 신원이 파악된 행방불명자들의 행적 조회와 사망 경위 파악에 나선다.

'80년 당시 공공기관에서 생산된 문서와 5·18 이후 신군부의 문건 등을 중심으로 조사를 진행한다. 행방불명자의 고향, 소식이 끊긴 정확한 시점, 입원·체포 기록 등도 두루 확인할 예정이다.

특히 A씨가 발견된 곳이 옛 광주교도소인 만큼 이 곳으로 들어온 경위에 대해 집중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법무부는 옛 광주교도소에서 발견된 유골 262구가 합장된 과정을 살피고 있다.

'80년 당시 교도소로 이송된 중상자들이 의료인력 부족으로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했다는 과거 교도관의 진술에 따라 이들이 광주 모처에서 부상을 당한 뒤 이곳으로 옮겨졌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

조사위 관계자는 "각 기관들과 추가 행방불명자 발견 등 후속 대책을 논의해 진상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