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교섭단체 연설 데뷔 …대여 대응 발언 여부 주목

등록 2022.09.28 06:00:00수정 2022.09.28 06:26: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재명표' 정책기조 보다 구체화되나

당대표 취임 일성부터 민생 강조한 李

'7대 민생법안' 처리 중요성 강조할 듯

대여공세 삼가는 李…이번 메시지에는?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재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진행한다. 당을 이끌기 시작한 뒤 줄곧 민생을 강조했던 이 대표는 이번 연설에서도 민생 현안에 관한 자신의 정책 기조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대표가 자신을 둘러싼 사법리스크나 윤석열 대통령의 '사적발언 논란' 등 현안을 토대로 정부·여당을 향해 화살을 날릴지 주목된다. 물론 이 대표가 최근 민생 정책에만 주력하며 정치 현안에 관한 발언은 삼가고 있는 만큼 직접적인 언급은 없을 가능성이 높다.

28일 국회에 따르면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실시한다.

이 대표는 그동안 자신이 밝힌 민생 현안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 민주당이 추구할 정책 기조를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이 대표는 우리 사회가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3고 위기'에 빠져 있다고 진단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피력해왔다.

이 대표는 당대표 취임 일성으로 "첫째도 민생, 둘째도 민생, 마지막 끝도 민생이다"라며 "최소한의 삶을 보장하는 사회에서 기본적인 삶이 보장되는 사회로 바꿔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대표로서 1호 지시로는 민생경제위기에 관한 대책기구를 설치하도록 주문했다.

이러한 기조에 따라 민주당은 22대 민생 입법과제를 선정했으며, 최근에는 정기국회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7대 과제를 꼽았다.

7대 과제에는 ▲기초연금확대법 ▲출산보육·아동수당확대법 ▲가계부채대책 3법 ▲쌀값정상화법 ▲납품단가연동제 도입법 ▲장애인국가책임제법 ▲노란봉투법 등이 있다. 모두 이 대표가 여러 차례 연내 처리를 강조한 법안들이다.

이날 대표연설에서도 이 대표는 민생이 위기에 빠진 현실을 진단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7대 과제의 중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함께 청년과 노인 일자리, 서민 주택 지원 등 민생 문제 해결을 위한 예산 확보의 필요성도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민주당은 정부·여당의 '초부자감세' 저지를 당론으로 채택하기도 했다.

이 밖에 대선후보 시절 공약으로 내세운 기본소득 제도에 관한 구상도 밝힐지 관심이 쏠린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운영위원장 투표를 마친 후 자리로 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운영위원장 투표를 마친 후 자리로 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7. [email protected]


정치권에선 이 대표가 정부·여당을 향해 공세를 취할지 주목하는 분위기다. 이 대표는 취임 초부터 계속된 검·경의 수사로 사법리스크를 맞닥뜨렸지만, 단 한 차례 "야당 탄압과 정적 제거에 국가 역량을 소모하지 말라"고 말했을 뿐 직접 대응은 삼갔다.

다만 최근 윤 대통령의 '사적발언 논란'이 불거지자 이 대표도 연일 "외교 참사가 국민의 삶을 옥죈다", "국격 훼손"이라며 문제의식을 드러내기도 했다.
   
전날 민주당이 이번 논란의 책임을 묻기 위해 박진 외교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당론으로 발의한 상황도 고려해야 한다. 민주당은 오는 29일 본회의에서 해임건의안을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처럼 여야 관계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국면에서 이 대표가 이날 윤 대통령에게 영수회담을 재차 제안할지도 관전 포인트 중 하나다. 그동안 대통령실이 다자회담을 역제안했음에도 이 대표는 영수회담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