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포스코 최정우 회장, 국감서 '고로 중단·노동자 사망' 어떻게 설명할까

등록 2022.09.28 08:10:00수정 2022.09.28 16:49: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최 회장, 행안위 국감서 증인으로 채택

일부 의원실 "태풍 예고에도 준비 소홀함 없었는지 추궁" 방침

광양제철소 사망 사고 등 잇단 산업 재해 원인도 조사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관련 청문회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2.2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관련 청문회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2.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옥승욱 기자 =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이 내달 국정 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포항제철소 고로 가동 중단 원인을 직접 설명한다. 특히 포항제철소가 가동된 지 49년 동안 단 한번도 없었던 고로 가동 중단 사태를 놓고 책임 소재 공방이 치열할 전망이다.

28일 정치권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26일 국회 주요 상임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증인·참고인 명단 채택을 완료했다. 특히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는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을 국정감사 증인 명단에 올렸다. 행안위는 재난 관련 주무대책을 논의하는 상임위인 만큼 포스코 태풍 피해는 행안위에서 최 회장의 답변을 듣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진단이다. 

최 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한 의원은 여당 간사인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과 조은희 의원이다. 두 의원은 기상청에서 이번 태풍이 역대급이라고 수차례 강조했는데도 포스코가 2조400억원대 막대한 피해를 입은 원인에 대해 최 회장에게 직접 질의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최 회장이 태풍 힌남노 대처를 제대로 하지 못한 책임에 대해 국감에서 어떻게 해명할 지 주목된다. 특히 일부에선 이번 피해와 관련 포스코 경영진이 냉천 범람 가능성에 충분히 대비하지 못했다고 지적하는 만큼 이 부분에 대한 포스코와 여당 의원들 간 공방도 예상된다.

이만희 의원실 관계자는 "포스코가 국가 기간산업시설인데도 불구, 태풍으로 인해 2조4000억원의 피해를 입었다는 것은 큰 사안"이라며 "후방산업과 협력업체 피해 등을 포함하면 피해 규모는 더 늘어날 수 있어 이에 대한 포스코 측의 정확한 답변을 듣고 원인 소재를 분명히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밝혔다.

일부 의원들은 포스코 측이 사전에 제대로 태풍 대비책을 세웠는지 확인하기 위해 최 회장을 직접 증인으로 부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행안위는 이달 광양제철소 하청 노동자가 사망 사고에 대해서도 최정우 회장의 입장을 직접 들을 예정이다.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는 지난 14일 하청업체 소속 50대 노동자 A씨가 석탄, 모래, 자갈 등을 저장하는 대형 용기(호퍼) 내부의 슬러지를 제거하는 작업을 벌이다가 2m 높이에서 떨어져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고용노동부는 현재 정확한 사고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 포스코 측의 중대재해법 및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여부도 조사 중이다.

이만희 의원실 관계자는 "지난 4년간 포스코에서 발생한 산업재해 건수만 24건에 이른다"며 "최정우 회장이 포스코홀딩스 회장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선 발뺌을 할 수 있는데 직접 답변을 들어보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