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동연 "안양시 원도심·1기 신도시 대책 마련하겠다"

등록 2022.09.27 17:39: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첫 '민생현장 맞손토크'로 안양시 찾아

[안양=뉴시스] 이병희 기자 =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7일 오후 안양시 만안구 안양4동 밤동산 공원에서 열린 '민생현장 맞손토크'를 마친 뒤 시민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22.09.27. iambh@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안양=뉴시스] 이병희 기자 =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7일 오후 안양시 만안구 안양4동 밤동산 공원에서 열린 '민생현장 맞손토크'를 마친 뒤 시민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22.09.27.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7일 안양시민들을 만나 원도심과 1기 신도시 노후화 대책 마련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안양시 만안구 안양4동 밤동산 공원에서 열린 '민생현장 맞손토크'에서 "1기 신도시뿐만 아니라 원도심 노후화도 굉장히 심각한데, 진정성과 정책 의지를 지니고 신경 쓸 것이니 믿어달라"라고 강조했다.

'맞손토크'는 지난 7월 '민선 8기 도지사-시장·군수 간담회'를 통해 약속된 행사로, 지역주민들이 별도 각본과 격의 없이 자유롭게 지역 현안 등을 이야기하는 '타운홀 미팅'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김 지사를 비롯해 최대호 안양시장, 강득구·민병덕 국회의원, 김성수·김철현·이채명 경기도의회 의원, 안양시의회 의원 등이 참석해 남녀노소 주민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주민들은 김 지사에게 다양한 지역 현안을 해결해달라고 호소했다.

초등학생 학부모라고 자신을 소개한 주민은 "학교가 모여있는 안양9동에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 지나가는 도로에 인도가 끊겨있어 아이들의 등굣길이 위험할 때가 있다. 교통지도 하다 보면 막을 수 없는 순간이 많다. 지사께서 해결해달라"며 큰절을 했다.

또 다른 주민은 "안양2동 어린이 공원에 바닥이 파여 있어서 아이들이 넘어지는 일이 잦다. 예산을 아껴야하지만 그것만큼은 해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박달동에 거주하는 한 초등학생은 "어린이보호구역 집회를 막아주셨으면 좋겠다. 집회 소음은 합법이라고 하지만, 집회 내용이 너무 무섭다"라며 수첩에 적힌 요구사항을 또박또박 읽어냈다.

한 주민은 "안양시에 등록 자동차 수는 늘어나는데 도로는 예전 그대로다. 서울에 인접했지만 교통체증으로 이동이 어렵고, 아이 교육하기도 어려운 지역이라 오래 거주하기 힘들다. 김 지사가 1기 신도시와 함께 원도심을 개발한다고 했는데 믿고 기다리겠다"라고 말했다.

그 밖에 다목적 실내체육관 조성, 만안구 상권 회복, 주차난 해결, 노후화된 국공립어린이집 시설 개선, 노인 일자리 확대, 차량정체 해소를 위한 도로 신설 등을 제안했다.

김 지사는 의견을 낸 20여 명 시민 질의에 하나하나 답하며 "안양시를 살리고 발전시키겠다는 생각에서 첫 번째로 안양시를 방문했다. 합리성과 타당성이 있는 제안을 경기도가 최대호 안양시장과 힘을 합쳐 가급적 해결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많은 주민을 만나 생활과 밀착한 얘기들을 들을 수 있었다. 경기도가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은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안양시와 협의할 내용은 힘을 합쳐 방안을 찾겠다"며 "약속드린 것은 꼭 지키겠다"라고 덧붙였다.

최대호 시장은 "주민들의 요구를 시원하게 해결해주신 김동연 지사께 감사드린다. 주민센터 신축, 체육관 신축 등 김 지사와 뜻을 모아서 잘 실현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안양시는 시 전체 31개 동 가운데 27개 동이 쇠퇴지역에 해당한다. 현행 도시재생법에 따르면 쇠퇴지역은 최근 5년 동안 3년 이상 연속으로 인구 감소·사업체 수 감소·20년 이상 건축물 50% 이상 등 조건 중 두 가지 이상이 해당하는 곳을 말한다.

안양4동은 1990년대 인근 평촌 신도시 개발로 급격히 쇠퇴해 구도심 재정비에 관심이 많은 지역이기도 하다. 김 지사는 지난 8일 안양4동 현장 방문에서 노후 주거지역 주민들의 생활개선안을 찾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도는 안양시를 시작으로 매달 1개 시·군을 정해 '민생현장 맞손토크'를 진행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