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주담대 8% 온다"…고금리 탈출 대환대출 수요 '봇물'

등록 2022.09.28 14:31:48수정 2022.09.28 15:09: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치솟는 대출이자 부담에 은행 갈아타는 고객 늘어

인뱅 중심으로 대환 차주↑…금리 더 높은 고정형 선택도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27일 오후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서 소비자가 물건을 고르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올해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로 인해 국민 10명 중 6명이 상반기 대비 하반기 소비지출을 줄일 것이라고 발표했다. 2022.09.27. ks@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27일 오후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서 소비자가 물건을 고르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올해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로 인해 국민 10명 중 6명이 상반기 대비 하반기 소비지출을 줄일 것이라고 발표했다. 2022.09.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정필 기자 = 최근 대출금리 상승폭이 점차 가팔라지면서 주택담보대출 금리 상단이 7%를 넘어 8%대를 향해가고 있다. 변동금리로 이자상환 부담이 점점 커지는 차주들 사이에서는 보다 낮은 금리로 갈아타려는 대환대출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이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대출금리가 계속 오르면서 기존 시중은행에서 인터넷전문은행을 중심으로 대환을 선택하는 고객이 늘어나는 추세다. 인터넷은행들은 주담대 금리를 상대적으로 낮게 책정하며 대환대출 수요를 적극적으로 흡수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월 주담대 상품을 출시했다. 이후 9월 현재까지 주담대 실행 금액 중 26%가 타행에서 넘어온 대환대출인 것으로 집계됐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당행의 주담대 금리가 이날 변동금리 기준 연 3.281~5.14%로 타행 대비 상대적으로 낮다보니 대환대출 수요가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케이뱅크는 지난 2020년 8월 대환대출 전용 아파트담보대출 상품을 출시했다. 이후 대환대출 건수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올해 들어서는 증가폭이 커지면서 기존 은행보다 높은 금리의 고정 상품으로 갈아타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케이뱅크는 올해 4분기 신규 아담대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시중은행의 5.58% 변동금리 주담대에서 당행의 4.36% 고정금리 아담대로 넘어오는 식으로 1%포인트 가량 금리 부담을 낮추려는 고객이 많다"며 "최근에는 대출금리가 가파르게 오르면서 이자부담 증가를 체감하거나 만기가 도래한 고객 위주로 금리가 조금 더 높아도 변동형에서 고정형으로 대환하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주담대 고정형(혼합형) 금리 상단은 3개월 만에 다시 7%를 넘어섰다. 연말에는 8%대까지 올라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주담대 금리 산정의 기준이 되는 금융채(무보증·AAA) 5년물 금리는 12년 만에 5%를 돌파했다. 금융채 금리에 영향을 주는 국채 금리가 미국의 고강도 긴축 기조에 가파르게 뛰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정부가 내놓은 안심전환대출은 까다로운 조건으로 시들한 모습이다. 안심전환대출은 변동금리·준고정금리(혼합형) 주담대를 최저 연 3.7%의 금리로 장기·고정금리·분할상환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도록 한 상품이다. 만기까지 고정금리로, 향후 금리가 인상되더라도 원리금은 동일하다.

주택금융공사에 따르면 안심전환대출은 신청접수 8일차인 지난 26일까지 1조7154억원 규모로 집계됐다. 지난 2015년 1차 안심전환대출 당시 출시 첫날에만 승인액이 3조3036억원에 달했던 것과 비교해 매우 저조한 실적이다.

이번 안심전환대출의 신청 자격은 부부합산소득 7000만원 이하, 주택 가격(시세 기준) 4억원 이하인 1주택자다. 이처럼 요건이 까다로워 계속 올라가는 고금리에서 빠져나오려는 실수요자들은 인뱅으로 몰리는 상황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미 연준의 3연속 자이언트스텝(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 단행과 한국은행의 두 번째 빅스텝(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 가능성 등 연말까지 금리가 지속해서 오를 것"이라며 "때문에 기존 대출상품 금리를 낮추거나, 앞으로 예상되는 인상폭을 억제하려는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