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 총리, 日기시다와 면담…"강제징용 문제 등 관계 개선 방안 논의"(종합2보)

등록 2022.09.28 14:17:57수정 2022.09.28 14:58: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5분간 면담서 "한일은 가까운 이웃…중요한 협력 파트너"

북한 대응 위해 '한일·한미일' 협력…비자 면제 조치도 적용

외교부, 韓日정상회담 관련 "11월 아세안 정상회의서 기대"

[도쿄=뉴시스] 김명원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오전 일본 도쿄 아카사카 영빈관에서 기시다 총리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 2022.09.28. kmx1105@newsis.com

[도쿄=뉴시스] 김명원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오전 일본 도쿄 아카사카 영빈관에서 기시다 총리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 2022.09.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훈 김예진 양소리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는 28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를 만나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 문제 해결을 포함해 양국 간 관계 개선을 위한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 국장 참석을 위해 일본을 방문한 한 총리는 이날 오전 도쿄(東京) 아카사카(赤坂) 영빈관에서 기시다 총리와 오전 10시10분부터 약 25분간 면담했다.

한 총리는 이 자리에서 "지난 5월 출범한 한국의 신정부는 한일 관계를 조속히 개선, 또 발전시키는 것이 공통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본다)"며 "한일 양국은 가까운 이웃이고, 또 민주주의 가치와 시장경제 원칙을 공유하는 중요한 협력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또한 "양국은 젊은이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싶어 하는 나라"라고도 말했다.

한 총리는 "아베 전 총리 별세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지난주 태풍으로 서일본 지역 큰 피해가 있는 거로 아는데 위로의 말씀을 드리면서, 총리의 리더십 하에 조속히 피해가 복구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일본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아베 전 총리의 서거 때에는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다수의 한국 분들로부터 정중한 조의를 받았다"며 사의를 표하고 국장에 참석한 한 총리 등에 "다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감사를 표했다.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양측은 한일 관계를 건전한 관계를 되돌리고,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 외교 당국 간 의사소통을 가속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북한에 대응하기 위해 한 층 높은 협력을 포함한 한일 및 한미일 협력 추진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뜻을 함께했다.

비자 면제 조치 적용을 비롯한 미즈기와(水際) 대책(국경·항구·항공 등에서 감염원 차단 대책) 완화가 양국 간 사람의 왕래 활성화로 연결될 것이라는 기대를 공유했다고 외무성은 밝혔다.
[도쿄=뉴시스] 김명원 기자 = 조현동 외교부1차관이 27일 오전 일본 도쿄 제국호텔에서 한일 양자회담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9.27. kmx1105@newsis.com

[도쿄=뉴시스] 김명원 기자 = 조현동 외교부1차관이 27일 오전 일본 도쿄 제국호텔에서 한일 양자회담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9.27. [email protected]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은 면담 종료 후 브리핑을 열고 이번 총리 간 회동은 지난 21일 유엔총회를 계기로 양국 정상이 2년9개월 만에 만난 뒤 일주일만의 면담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그러면서 "관계 개선의 중요한 전기가 마련된 것"으로 평가했다.

조 차관은 "한일 정상 간 현안 해결과 양국 관계 개선 필요성에 공감한 것을 토대로 기시다 총리와 강제징용 문제 해결을 포함한 개선발전 방안을 논의했다"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양국 외교 당국 간 협의를 다양한 차원에서 가속화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난 25일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등 국제 정세를 감안해 한반도는 물론 지역 글로벌 차원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한일 및 한미일 간의 긴밀한 협력을 강화하자는 데 공감했다"고 밝혔다.

다만 강제징용 문제 해결과 관련해 구체적인 내용이 오간 건 아니다. 외교부 관계자는 "다만 중요한 사안이므로 양측이 최선의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공감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기시다 총리 역시) 한일 관계에 강제징용의 해결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며 "해결방안을 조속히 모색하자는 데 두 분(한 총리와 기시다 총리)이 같은 뜻이었다"고 했다.

또 양국의 수출 규제 문제에 대해 이 관계자는 "발단 자체가 강제징용을 비롯한 현안과 연계됐다"며 "그것이 종합적으로 한일 관계가 개선되면 해결되리라는 인식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강제징용 소송과 관련해) 소위 피고 기업과 관련된 부분들이 우리 해결 방안에 포함되지 않으면 국민적 공감대를 받기 어렵다는 인식이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와의 정상회담은 11월에 진행된 아세안(동남아시아 국가 연합·ASEAN) 정상회의가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게 외교부의 전망이다.

한 관계자는 이날 총리 간 회담에서는 정상회의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면서도 "11월이 되면 아세안(동남아시아 국가 연합·ASEAN) 정상회의을 비롯해 다자 정상회담 계기가 있다. 그때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했다.

현재 정치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의 만남이 '약식회견인가 간담인가'라는 문제에 대해서는 "'간담이냐 약식회담이냐'는 회담의 형식(문제)"라며 "회담의 본질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다. 회담 결과는 두 분이 유엔에서 진지한 이야기를 오랜만에 만나서 했기 때문에 그 자체가 한일관계 발전의 계기가 될 것이라는 공감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