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홍근, '재판정 나오라' 한동훈에 "깐죽대…엉뚱·황당"

등록 2022.09.28 17:16:58수정 2022.09.28 17:18: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홍근 원내대표, 한동훈과 공방 이어가

'검수완박' 공개변론 진술로 한동훈 고소

한동훈 "재판정 나와 말하지 그랬나 싶다"

[제주=뉴시스] 우장호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오후 제주시 연동 제주도청에서 열린 제주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9.28. woo1223@newsis.com

[제주=뉴시스] 우장호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오후 제주시 연동 제주도청에서 열린 제주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9.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재환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할 말이 있으면 재판정에 나오라"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언급에 "엉뚱한 말을 들어 황당하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28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 장관은 제가 민주당 정치인들의 사건을 회피하려는 목적으로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 분리를 추진했다고 반복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이에 오늘 제가 그 법적 책임을 묻기 위해 고소하자, 한 장관은 '박홍근, 할 말 있으면 재판정 나오지 그랬느냐'고 깐죽대는 입장을 내놨다"라며 "본인이 직접 국회의장을 상대로 청구해놓고선 난데없이 왜 민주당 원내대표는 출석 안 했냐고 자다가 남의 다리 긁는 소리를 거리낌없이 했다"고 얘기했다.

박 원내대표는 한 연예인이 미리 알지 못했던 결혼식에 불참한 것을 추궁당한 일화를 거론하며 '엉뚱한 말을 들어야 했던 연예인의 황당함에 공감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법무 행정을 총괄하며 법치의 본보기가 돼야 할 주무 장관으로서, 자신의 사건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처리하는지 국민과 함께 엄정하게 지켜볼 일이다"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한 장관에 대해 명예훼손 등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앞서 한 장관은 전날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검찰청법 및 형사소송법 개정행위에 관한 권한쟁의심판 사건 공개변론에 출석했다.

한 장관은 모두진술에서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검찰로부터의 수사권 분리를 주장하며 '반드시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상임고문을 지켜내겠다'고 공언했다"고 발언했다.

이를 두고 민주당은 한 장관이 허위사실을 적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한 장관이) 박 원내대표의 발언을 짜깁기하거나 맥락과 무관하게 연결해 마치 특정 정치인을 보호하기 위한 입법 추진인 것처럼 발언을 어제 두 차례 확인했다"라며 "야당 원내대표와 관련한 허위사실을 공표해 입법권을 훼손하고 박 원내대표 개인의 사회적 명예를 실추시켰다"고 설명했다.

고소장 접수 소식이 알려지자 한 장관은 법무부를 통해 입장을 냈다.

한 장관은 "공개된 재판정에서 한 공적인 변론에 대한 불만인 듯하지만, 재판을 5시간이나 했는데 뒤늦게 재판정 밖에서 이럴 게 아니다"며 "할 말이 있으면 재판정에 나와서 당당하게 말하지 그랬나 싶다. 저희가 진실을 말했다는 것은 국민들과 언론, 헌법재판관들 모두 봤으니 더 말씀드릴 필요는 없을 것 같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