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독도탐방④][르포]"독도야, 반갑다"…우리 땅 독도 밟고, '독도 지킴이'

등록 2022.09.30 14: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해수부·해양재단·뉴시스 주관 '독도탐방'…해양영토 중요성 '체험'

"독도 실제 보니 가슴 뭉클"…참가자들, 독도 사랑·수호 의지 다져

손도장 찍은 대형 독도기 펼쳐…대한민국 소중한 해양영토 '인증'

[독도=뉴시스] '아름다운 우리 땅 2022년도 독도탐방' 참가자들이 손도장이 찍힌 대형 독도기를 펼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독도=뉴시스] '아름다운 우리 땅 2022년도 독도탐방' 참가자들이 손도장이 찍힌 대형 독도기를 펼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독도=뉴시스] 박성환 기자 = "독도행 여객선인 '시스타 11호' 곧 출항합니다."

30일 오전 7시30분 경북 울릉군 울릉읍 도동항. 한국해양재단(이사장 문해남)이 주관하고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와 민영뉴스통신사 뉴시스(사장 김형기)가 후원하는 '아름다운 우리 땅 2022년도 독도탐방' 참가자들을 태운 여객선이 선장의 출항을 알리는 방송과 함께 독도를 향해 힘차게 물살을 갈랐다.

3대(代)가 덕을 쌓은 덕분일까. 울릉도 동남쪽 뱃길 따라 200리(87.4㎞) 떨어진 독도로 가는 바닷길은 마치 '장판'을 깔아놓은 듯 잔잔하고 고요했다. 독도탐방 참가자들은 삼삼오오 모여, 독도와 관련된 얘기를 나누며 웃음꽃을 피웠다.

"독도가 눈앞에 보입니다."

시간이 얼마나 지났을까. 여객선 승선원의 말이 채 끝나기도 전에 끝없이 펼쳐진 검푸른 바다 너머 독도가 희미하게 보이자, 선실 곳곳에선 환호가 터져 나왔다. 독도탐방 참가자들은 웅성거리며 여객선 차창 밖 독도에서 한참이나 눈을 떼지 못했다. 일부 참가자들은 독도를 향해 연신 셔터를 눌렀다.

선실 텔레비전에서 '독도는 우리 땅' 노래가 흘러나오자 독도탐방 참가자들은 미리 준비한 태극기를 흔들었다. 또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패러디한 '독도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상영되자 참가자들의 입가에 미소가 번졌다. 독도스타일에는 독도경비대원들이 직접 출연했다.

"잠시 후 독도에 접안하겠습니다."

독도탐방 참가자들의 기대와 염원을 담은 여객선이 독도에 접안을 시도하자, 바다 한가운데 솟구친 높이 99.4m의 동도 절경이 한 눈에 들어왔다. 깎아지른 절벽을 따라 파도 소리가 우렁차게 들렸다. 또 때 묻지 않은 청정 바다 향기를 한가득 머금은 가을 산들바람이 와락 안겼다.

독도에서 머무를 수 있는 시간은 20여분 남짓. 독도탐방 참가자들은 병풍처럼 둘러친 독도 비경을 휴대전화에 담느라 여념이 없었다. 파도가 한 굽이 돌때마다 감탄을 쏟아내며 천혜의 비경을 배경 삼아 사진을 찍느라 분주했다.
 
[독도=뉴시스] '아름다운 우리 땅 2022년도 독도탐방' 참가자가 독도에서 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독도=뉴시스] '아름다운 우리 땅 2022년도 독도탐방' 참가자가 독도에서 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어린 참가자들도 직접 그린 태극기를 흔들며 연신 셔터를 눌렀다. 또 고사리 같은 손으로 꾹꾹 눌러쓴 편지를 독도경비대원들에게 전달하며 감사한 마음을 표하기도 했다.

독도탐방 참가자들은 손도장를 찍은 가로 40m, 세로 11m 크기의 대형 독도기를 펼치며 독도 수호 의지도 다졌다.

아들과 함께 독도탐방에 나선 박기성(59)씨는 "독도에 꼭 한번 오고 싶었는데 아들과 함께 와서 좋았고, 실제 보니 우리 땅이라는 사실을 실감했다"며 "앞으로 우리 땅 독도에 대해 애정을 갖고, 지켜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최범규(12)군은 "실제로 와서 독도를 보니 TV에서 보던 것과 달리 너무 커서 깜짝 놀랐다"며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사실이 자랑스럽다"고 전했다.

아이들과 함께 독도탐방에 나선 임소현(24) 선생님은 "독도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해양영토"라며 "이번 독도탐방을 계기로 아이들과 함께 독도 역사에 대해 공부하고,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고 밝혔다.

"부~웅~."

다시 출항을 알리는 뱃고동 소리가 울리더니, 여객선 승선원들의 재촉이 뒤따랐다. 독도탐방 참가자들은 애써 아쉬움을 뒤로한 채 발걸음을 뗐다. 여객선은 이내 도동항으로 뱃머리를 돌렸다.
[독도=뉴시스] '아름다운 우리 땅 2022년도 독도탐방' 참가자들이 독도에서 태극기를 흔들고 있는 모습.

[독도=뉴시스] '아름다운 우리 땅 2022년도 독도탐방' 참가자들이 독도에서 태극기를 흔들고 있는 모습.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