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야, 국군의날 74주년 맞아 "튼튼한 국방 태세" 한목소리

등록 2022.10.01 12:05:38수정 2022.10.01 12:51: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與 "굳건한 한미동맹 바탕으로 北 도발에 단호히 대응"

민주 "국군 74주년…한반도 긴장에 국방태세 유지해야"

정의 "국군 헌신에 감사…강한 안보는 인권 튼튼한 軍"

[계룡=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건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사열하고 있다. 2022.10.01. yesphoto@newsis.com

[계룡=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건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사열하고 있다. 2022.10.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종명 이지율 기자 = 여야는 1일 국군의날 74주년을 맞아 국군 장병들의 노고에 감사함을 전하면서 강력한 국방 태세를 강조했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안보는 국가의 근간이고 평화와 자유는 튼튼한 국방력에서 비롯된다"며 "국군장병 여러분이 한반도 평화를, 더 나아가 세계 평화를 수호하고 있다.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세계 6대 군사 강국으로 발돋움한 대한민국은 이제 K-방산 전성시대를 열어가고 있다"며 "순수 국산 기술로 생산한 무기를 전 세계로 수출하며 대한민국 국방력의 우수함을 널리 알리고 있다. 우리 국군은 첨단 과학기술 강군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국군은 장병 여러분의 피와 땀으로 성장한다. 국가는 여러분의 헌신을 절대 잊지 않겠다"며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일방적인 희생만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합당한 보상과 예우를 통해 국군장병이 자부심과 긍지를 품고 조국을 위해 복무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북한이 이날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한 데 대해선 "일주일 사이 네 번째 무력시위를 연이어가고 있다"며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항상 철통같은 안보 태세를 유지해 점점 수위가 높아지고 있는 북한의 도발에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누구도 대한민국의 국민을, 영토를, 주권을 침해할 수 없다"며 "우리 국군은 어떠한 형태의 위협이 다가올지라도 이에 의연하게 맞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계룡=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건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하고 있다. 2022.10.01. yesphoto@newsis.com

[계룡=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건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하고 있다. 2022.10.01. [email protected]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도 서면브리핑을 통해 "대한민국 영토와 영해를 지키는 대한민국 국군의 생일을 축하한다"며 "지금도 대한민국 국토 방위를 위해 불철주야 헌신하고 있는 국군 장병이 있기에 든든하다. 여러분의 헌신과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군사적 도발과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우려가 거세고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이 커지고 있다"며 "그 어느 때보다 튼튼한 국방 태세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74년 전 우리 국군의 시작은 미약했지만 오늘 우리 국군은 군사력 세계 6위 안에 드는 강군으로 성장했다"며 "자주국방을 위한 우리의 노력으로 방위산업은 세계 5위권 진입을 목표로 노리는 효자 산업이 되었고 한반도 평화를 유지하는 방벽으로서 ‘힘을 통한 평화’를 실현할 강력한 국방력을 갖췄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것은, 강력한 힘을 갖춘 국군이 있기 때문"이라며 "민주당은 앞으로도 평화의 근원이 강력한 국방력임을 결코 잊지 않고, 자주국방 실현과 국방력 강화를 위해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아낌없이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강력한 국방력을 유지하는 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의 신뢰"라며 "수치상의 강군에 그칠 것이 아니라, 민주사회를 지키는 첨병으로서 내부 구성원들을 대우해 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다시는 고(故) 이예람 중사와 같은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뼈를 깎는 자세로 변화와 혁신을 만들어갈 것을 당부드린다"며 "74년의 세월 동안 국민을 지켜온 국군을 앞으로도 든든히 응원하겠다. 다시 한 번 국군 장병들의 헌신과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김희서 정의당 대변인도 서면브리핑에서 "대한민국은 수많은 순국 장병들의 피와 땀으로 이루어졌음을 기억하며 순국장병의 숭고한 희생에 경의를 표한다"며 "오늘도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국방 최전선을 지키고 있는 국군 장병들과 그 가족께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한반도 평화 정세는 시시각각 변한다. 그러나 강한 군을 바탕으로 한 튼튼한 안보와 적극적인 평화 전략만이 한반도의 안정과 번영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은 변함없이 확인되어 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장 강한 안보는 평화, 가장 강한 군대는 인권이 튼튼한 군대’라고 정의당은 확신한다"며 "평화를 지키는 인권 군대로 대한민국 국군이 나아가도록 정의당도 평화정당, 인권정당의 소임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