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감사원, 北피살 공무원 文조사 통보…與 "당연" vs 野 "정치보복"

등록 2022.10.02 20:44: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與 "대통령 역할에 대해 사실관계 확인은 당연한 절차"

野 "퇴임 대통령 욕보이는 정치보복에 분노…국민 촛불"

[서울=뉴시스] 16일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영축산 산행을 한 모습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됐다. (사진=문재인 전 대통령 인스타그램) 2022.09.1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16일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영축산 산행을 한 모습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됐다. (사진=문재인 전 대통령 인스타그램) 2022.09.1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재우 심동준 기자 = 감사원의 북한 피살 공무원 사건 관련 문재인 전 대통령 상대 조사 시도를 놓고 여야가 2일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국민의힘은 당연한 절차라며 옹호한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정치 보복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감사원의 북한 피살 공무원 사건 관련 문재인 전 대통령 상대 조사 시도에 강력 반발하면서 "정치보복에 강력하게 맞서 싸울 것"이라고 선언했다.

민주당은 이날 박성준 대변인 명의 구두 논평에서 "감사원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면 조사를 통보했다는 보도에 경악한다"며 "인수위부터 시작한 검찰과 감사원을 앞세운 정치보복 타깃이 문 전 대통령임이 명확해졌다"고 밝혔다.

또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은 논란 여지가 없는 사건"이라며 "그런데도 퇴임한 대통령을 욕보이기 위해 감사원을 앞세운 정치보복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국민이 진정 촛불을 들길 원하는 건가"라며 "민주당은 문 전 대통령을 향한 윤석열 정권의 정치보복에 강력하게 맞서 싸울 것", "윤석열 정권은 국민 분노를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감사원은 최근 문 전 대통령에 대해 서면 조사 통보를 보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감사원은 북한 피살 공무원 사건과 관련해 월북 언급이 나온 경위 등을 들여다보고 있다고 한다.

야권에선 문 전 대통령을 직접 겨냥한 조사 시도에 강하게 대응할 것으로 관측된다. 민주당 측은 10월3일 감사원의 문 전 대통령 조사 시도 관련 규탄 기자회견 등을 에정하고 있다.

반면 여당은 감사원 조사를 두둔하며 편을 들었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같은날 구두논평에서 "감사원은 법상 독립적 지위를 가지는 헌법기관"이라며 "감사원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 관련 서면조사를 통보한 것에 대해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감사원의 모든 노력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는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은 국가가 국민의 생명을 지키지 못했을 뿐 아니라 월북으로 몰아 명예 살인까지 자행된 사건"이라며 "서해 공무원 관련 정보를 대통령에게 보고한 뒤 6시간 동안 우리 국민을 살리려는 어떤 노력도 하지 않은 문제와 월북으로 규정한 과정 등의 책임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대통령의 역할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것은 당연한 절차"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