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文 감사원 조사 반발'에 "무책임·비정한 대통령…성역 안돼"(종합)

등록 2022.10.03 11:54: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文, 정치보복 방패 뒤에 숨지 말고 유족에 답해야"

"2016년 '퇴임 후 법 앞에 평등하게 수사' 말 지키라"

민주 '감사원 규탄' 반발에 "도둑이 몽둥이 들고 설쳐"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국민의힘 의원들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협치파괴 의회폭고' 해임건의안 즉간 철회하라' 등의 피켓을 자리에 붙이며 국무위원(외교부장관 박진)해임건의안에 대한 반대의사를 보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국민의힘 의원들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협치파괴 의회폭고' 해임건의안 즉간 철회하라' 등의 피켓을 자리에 붙이며 국무위원(외교부장관 박진)해임건의안에 대한 반대의사를 보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지율 권지원 기자 = 국민의힘은 3일 문재인 전 대통령이 감사원의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서면질의서 수령을 거부한 데 대해 "답 없이 되돌려 보낸 메일은 ‘무책임하고 비정한 대통령’이라는 낙인을 찍어 역사의 큰 오점으로 되돌아올 것"이라며 감사원 조사에 응할 것을 촉구했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 전 대통령이 감사원에 그대로 되돌려 보낸 메일은 유족들의 가슴을 찌르고 심장을 피멍 들게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달 28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문 전 대통령 측에 서면 조사 방침을 통보했고 문 전 대통령 측은 즉각 질의서 수령을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문 전 대통령은 감사원의 서면 조사 통보에 대해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고 말했다고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날 기자들에게 전했다.

이에 장 원내대변인은 "문 전 대통령은 강한 불쾌감을 표시하며 질문지 수령까지도 거부했다"며 "문 전 대통령은 국민들의 준엄한 질문에 답할 의무가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국가는 우리 국민을 지키지 못했고 정부는 고인을 월북자로 몰아 고인과 유족들의 명예를 땅에 떨어뜨렸다"며 "책임 있는 전직 대통령으로서 이에 대해 답하는 것은 당연한 의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감사원은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게도 출석 조사를 요구했지만 두 사람 모두 거부했다"며 "마치 짜기라도 한 듯 다같이 사건의 진실을 덮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을 향해선 "감사원을 규탄하고 국정감사에서 적절성을 따지겠다고 벼르고 있다"며 "‘도둑이 몽둥이 들고 설친다’는 말은 바로 이럴 때 쓰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문 전 대통령은 ‘정치보복’이라는 방패 뒤에 숨지 말고 국민들의 준엄한 질문에 그리고 유족들의 애끓는 절규에 답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권성동 의원 등 국민의힘 의원들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안 처리를 앞두고 손 피켓을 들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권성동 의원 등 국민의힘 의원들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안 처리를 앞두고 손 피켓을 들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9. [email protected]


장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서도 "문 전 대통령도 2016년 대구에서 '대통령이라고 할지라도 형사소추에 대한 특권이 해제된 퇴임 이후에는 당연히 법 앞에 평등하게 수사 받아야 한다, 검찰도 누구에게나 똑같이 공평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스스로 말했다"면서 "그 말을 지키기 바란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전직 대통령이라고 해서 사법, 감사의 영역에서 성역이 될 수 없다"면서 "감사원은 감사원의 일을 하고 수사기관은 수사기관의 일을 하고 국회는 여야가 각자 입장에서 자기들 할 일을 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감사원의 조사 통보가 윤석열 대통령 외교 참사 논란과 지지율 하락을 타개하기 위한 국면 전환용이라는 일각의 해석에 대해선 "불리한 문제가 생기고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민주당이 늘 말하는 것 아닌가"라고 일축했다.

문 전 대통령이 같은 입장을 고수할 경우를 묻는 질문엔 "감사원이 할 문제"라면서도 "평화의댐이나 율곡 사업 관련해서 두 전직 대통령도 감사원의 서면 조사에 응한 바 있다고 답을 대신하겠다"고 답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서해 공무원 관련 정보를 대통령에게 보고한 뒤 6시간 동안 우리 국민을 살리려는 어떤 노력도 하지 않은 문제와 월북으로 규정한 과정등의 책임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대통령의 역할에 대해 국민들게 사실관계를 답하는 것은 의무이자 도리"라고 강조했다.

양 대변인은 "이에 날 선 민주당의 반응은 또 다른 정치공세로 민생을 방기한 또다른 ‘민주당식 정치전쟁’의 전선 확대에 불과하다"며 "민주당은 부디 유가족에 대한 2차 가해를 멈추어 달라"고 요구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유신 공포정치가 연상된다'고 비판한 데 대해선 "사건 관련자의 수사기관 조사로 본인을 향해 점점 진실이 드러나고 있는 범죄리스크에 ‘도둑이 제발 저린’ 감정이입의 전형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의 피눈물나는 죽음의 실체적 진실을 밝혀내기 위해서는 감사원 감사 뿐 아니라 국가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다해야 한다"며 "그것이 국가의 존재 이유이고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해야할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양 대변인은 "민주당의 정치적 압박으로 행여 지난 청와대에 면죄부를 주기 위한 방탄감사에 멈추어서는 안될 것"이라며 "명명백백한 진상규명을 통해 국민들께서 더 이상 궁금해 하지 않으시도록 그리고 유가족들의 눈물을 닦아줄 수 있도록 국민의힘은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에서 국정감사 강력투쟁을 예고한 데 대해 "야당에서 이 부분에 대해 전쟁 전선 확대를 하면 그에 대해선 강력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