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윤건영, '감사원 文조사'에 "감사원장 스스로 결정했겠나"

등록 2022.10.04 08:44:29수정 2022.10.04 09:06: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감사원, 文 서면조사 시도 논란 관련

"文, 할 말 많아 보였지만 절제해"

"감사원 보고 참담한 심정 느꼈을 것"

"文, 공무원하겠나…조사 명분도 없어"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문재인 정부 청와대 의원들이 지난 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서면조사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10.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문재인 정부 청와대 의원들이 지난 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서면조사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10.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재환 기자 =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일 감사원의 조사 논란과 관련해 "감사원장이 스스로 결정했을까 의문이 든다"며 감사원과 여권과의 교감설을 제기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대통령님께서는 감사원의 행태가 대단히 무례한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다"며 "(문재인 전 대통령이) 할 말은 많아 보였지만 굉장히 절제하는 듯한 모습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 재임 중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을 위해 수많은 노력을 해왔는데 작금의 감사원이 권력의 사냥개라도 된 듯이 이렇게 나서는 형국을 보며 여러모로 참담한 심정이지 않을까 추측해본다"라며 "구체적인 언급은 있었는데 말씀드리기는 제한적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감사원이 조사에 나서기 전 대통령실과 교감이 있었을 것으로 보이는가'라는 물음에 "그렇다. 윤석열 대통령 집권 한 달 만에 해양경찰청과 국방부가 서해공무원 피격 사건 발표를 번복했다. 다음날 기다렸다는 듯이 감사원에서 감사에 돌입할 수 있겠는가"라고 답했다.

이어 "치밀하게 사전준비를 했고 전임 정부를 괴롭히겠다는 정략적인 의도 없이는 불가능하다"면서 "문 전 대통령 서면조사와 관련해서도 감사원장 스스로 결정했을까라는 의문이 있다"고 언급했다.

윤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이 재임용될 것에 대비해 인사 참고자료로 활용하려 감사를 해야 한다'는 감사원 주장에 반박하기도 했다. 그는 "문 전 대통령은 대통령까지 하고 차후에 공무원이 될 가능성이 없다. 조사 명분이 없는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절차상으로도 문제가 있다. 대통령을 조사하려면 그 이전에 참모들에 대한 조사가 먼저이지 않는가"라며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나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에 대해서는 조사도 안 됐는데 건너뛰고 대통령을 조사한다는 게 납득이 되는가"라고 반문했다.

'다른 전직 대통령에 대한 조사도 있었다'는 주장에 관해선 "교묘한 물타기 수작이다"며 "노태우 정부에 있었던 율곡비리 사건, 김영삼 정부에 있었던 IMF외환위기 사건, 이명박 정부의 4대강사업 등이 서해공무원 피격사건과 같은지 묻고 싶다"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감사원이 국민 앞에 솔직해졌으면 한다"라며 "대통령실의 압력이 있었다고 고백을 하든지, 자리보전이나 출세를 위해 어쩔 수 없었다고 고백하는 것이 더 인간적이라고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이 밖에 윤 의원은 '비속어 논란 정국을 바꾸기 위한 의도로 보이는가'라는 질의에 "그런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고 답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