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홍근 "감사원 칼 끝, 끝내 文 전 대통령 겨냥…정치탄압"

등록 2022.10.04 09:57:18수정 2022.10.04 10:10: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윤석열 정부 4개월만에 대한민국 난파 위기" 주장

"주가폭락에 안보리스크 더해지면 걷잡을 수 없어"

"대통령 막말 덮으려 뻔뻔하게 국민·언론과 맞서"

"느닷없이 文 서면조사 통보…명백한 정치탄압"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여동준 홍연우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 서면조사 통보를 "정치탄압"으로 규정하며  "감사원의 칼 끝이 끝내 문 전 대통령을 겨냥했다"고 했다. 또 "윤석열 정부 4개월만에 대한민국호가 난파할 위기에 처했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경제, 안보, 외교, 정치 등 다방면에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며 이같이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북한이 오늘(4일) 아침 IRBM으로 추정되는 탄도 미사일을 발사했다. 일주일째 5번째"라며 "한반도의 긴장을 높이고 있는 북한의 무모한 도발을 강력하게 규탄한다. 3고(고물가·고환율·고금리)로 인한 민생 파탄, 주가 폭락도 모자라 안보 리스크까지 더해진다면 우리 경제는 한 마디로 걷잡을 수 없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윤석열 정권은 지난 2주간 외교참사로 모자라 대통령의 막말을 거짓말로 덮으려 뻔뻔하게 국민, 언론과 맞서고 있다"며 "가짜뉴스, 조작보도 운운하며 언론을 탓하고 국민의 귀를 탓했다. 정말 낯부끄럽고 지긋지긋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외교 순방은 굴욕적 한일 회도, 빈손 한미외교, IRA 부실 대응으로 경제 참사까지 초래한 것이 본질"이라며 "10명 중 7명의 국민이 해외 순방이 잘못됐다고 답하고 있다. 국민은 이미 진실을 잘 알고 있어 윤석열 정부에 무거운 책임을 묻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이런 뜻을 받들어 국회는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을 건의했다. 그러나 윤석열 대통령은 이마저도 채 하루가 지나지 않아 거부했다"며 "대통령이 일말의 양심과 책임감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국민께 사과하고 외교라인의 책임자인 박 장관의 해임 건의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압박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을 향한 감사원의 서면조사 통보에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충직한 사냥개임을 자임한 감사원의 칼 끝이 끝내 문 전 대통령을 겨냥했다. 욕설 외교로 논란을 일으키고 궁지에 몰린 이 시점에서 다른 조사를 건너뛰고 느닷없이 문 전 대통령을 향해 서면 조사를 통보했다"며 "이를 용인하고 조장한 뒷배가 없다면 불가능한 명백한 정치탄압"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윤석열 정권이 추락한 민심을 회복하고 대한민국을 정상화하는 길은 명백하다. 인사와 외교 참사로 대표되는 실정을 국민께 정중히 사과하고 책임자를 문책해 전면쇄신에 나서면 된다"며 "또한 소모적 갈등과 분쟁만 부추기는 정치탄압을 당장 중단하고 민생 경제에만 전념하면 된다"고 조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