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충북대 총동문회 "총장 공백 심각…투표 비율 조속히 합의하라"

등록 2022.10.04 11:40: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윤양택 회장 "관선 총장 임명 우려…역사적 수치"

[청주=뉴시스] 안성수 기자 = 윤양택 충북대 총동문회장(오른쪽에서 세번째)과 회원들이 4일 충북도교육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장 선거 투표 비율에 대한 조속한 합의를 촉구하고 있다. 2022.10.04 hugahn@newsis.com

[청주=뉴시스] 안성수 기자 = 윤양택 충북대 총동문회장(오른쪽에서 세번째)과 회원들이 4일 충북도교육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장 선거 투표 비율에 대한 조속한 합의를 촉구하고 있다. 2022.10.04 [email protected]



[청주=뉴시스] 안성수 기자 = 충북대학교 총동문회가 총장 선거 지연을 우려하며 선거 투표반영비율에 대한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다.

충북대 총동문회는 4일 충북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 대학의 위기 극복을 위해 총장이 앞장서서 뛰어도 모자랄 판에 우리 대학은 구성원 합의 불발로 두 달째 총장 공백 사태를 맞고 있다"며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이어 "총장 공백 장기화로 관선 총장을 임명해야 하는 상황에 닥칠 경우 선거민주주의를 올바르게 수용하지 못한 최초 거점 국립대학교로 남을 것"이라며 "이는 역사적 수치"라고 일갈했다.

교육공무원법에 따라 대학의 장 임기 만료 후 3개월 내 해당 대학이 장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 경우 교육부 장관 제청으로 대통령이 해당 대학의 장을 직접 임명하게 돼 있다.

충북대학교 총장 자리는 지난 8월1일 김수갑 전 총장의 임기 만료로 공석이 됐다. 충북대는 공석을 막기 위해서라도 후보자 추천을 전 총장 임기 만료 전에 마무리 했어야 했다.

총동문회는 "당장 투표반영비율을 합의한다 해도 선거공고, 후보 등록 등 일정을 감안하면 관선 총장 임명을 피하기 쉽지 않다"며 "총장 추천을 요청한다고 해도 인사검증과 국무회의, 대통령 임명까지 2개월이 넘게 걸린다. 총장 공백 사태는 올해를 넘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총장선거 투표반영비율 합의에 나서는 교수·직원·학생 측은 보다 적극적인 합의를 이끌어 최악의 상황에 이르지 않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교수·직원·학생 등 대학 구성원 3주체는 지난 5월부터 제22대 총장 임용 후보자 선출 논의를 수차례 해왔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교수회 측은 1차 제안에서 교원 82%·비교원 18%, 2차 제안에서 교원 79%·비교원 21% 반영비율을 제시했다.

가장 최근 제안에서 교수회는 교원 75%, 직원·학생회 25%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학생회 측은 반영비율이 낮다며 거부했고, 이견이 좁혀지지 않은 채 논의는 중단됐다.

현재 후보로는 고창섭 전기공학부 교수, 김수갑 현 총장, 이재은 행정학과 교수, 임달호 국제경영학과 교수, 한찬훈 건축공학과 교수, 홍진태 약학대학 교수 등 6명이 거론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