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현무-2 낙탄에 "작전의 완전한 실패…국방부·안보실 은폐 의구심"

등록 2022.10.05 11:33: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미, 北도발 대응 중 '현무-2 낙탄사고' 발생

민주 "국민에 즉각 안 알려…軍, 은폐 의심돼"

"안보공백 심각…사고 후 사격강행 의문이다"

[서울=뉴시스] 주한미군 측은 지난 5월25일 보도자료를 내고 "한미 연합군의 위기 대응 능력을 입증하기 위해 미군과 한국군이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한국군의 현무-2가 발사되는 모습. 2022.05.25. photo@newsis.com (사진=합동참모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주한미군 측은 지난 5월25일 보도자료를 내고 "한미 연합군의 위기 대응 능력을 입증하기 위해 미군과 한국군이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한국군의 현무-2가 발사되는 모습. 2022.05.25. [email protected] (사진=합동참모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재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우리 군의 '현무-2' 미사일 낙탄 사고를 두고 "시내에 떨어졌으면 대형 참사였을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실시간으로 보고받은 게 맞는가"라고 비판했다.

국회 국방위원외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병주 민주당 의원은 "작전의 완전한 실패다. 북한 중거리 미사일에 대응하는 사격이었는데, 우리 국민의 머리 위에 떨어진 것"이라며 "오전 1시에 또 에이태킴스(ATACMS)를 발사했다. 이런 사격 계획은 주민들에게 공지가 잘 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김 의원은 "국민들은 대단히 혼란스럽게 생각했다. 오후 11시 화염이 포탄인지, 전투기가 추락한 것인지 궁금해했다"면서 "화재가 났을 당시 신고가 돼 소방서가 갔는데 군이 자체 대응하겠다며 막아섰다는 제보도 있다. 늑장 대응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 안전과 직결돼 화재가 나고 화염이 휩싸이면 즉각 국민에게 관련 사실을 알려줘야 한다"라며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는 조직적으로 이 사안을 은폐하려고 한다"고 얘기했다.

민주당은 현무-2 낙탄 사고가 어떤 경위로 발생했는지, 대응이 적절하게 이뤄졌는지, 이후 에이태킴스 발사 등의 작전계획을 누가 세웠는지 등을 설명하라고 요구했다. 이번 사고와 관련해 윤 대통령이 보고를 받았는지에 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국가안보실은 어떤 결정을 했는지, 대형사고에 윤석열 대통령은 보고를 받고 어떤 결심을 했는지에 대해서 낱낱이 밝혀주길 바란다"라며 "국방부와 합참, 국가안보실이 조직적으로 은폐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김영배 민주당 의원은 "이번 사건은 윤석열 정부의 안보 공백이 심각하다는 것을 낱낱이 보여주고 있다"면서 "지금 실시간으로 안보 상황을 총 점검할 수 있는 대통령실 시스템이 돌아가고 있는지 심각한 의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과연 윤 대통령에게 몇 시에 보고가 됐는지, 누가 보고했는지, 의사결정은 누가 했으며 그것이 어떻게 전달돼 몇 시에 시행됐고 앞으로 문제 어떻게 수습하고, 책임자는 누군지조차도 밝히지 않는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또 "18전투비행단을 타격한 지점의 바로 옆이 강릉 시내다"라며 "만약 시내 한복판에 떨어졌다면 엄청난 대형 참사였을 것이다. 이런 아찔한 사고에도 오전 1시에 에이태킴스 사격을 강행한 건 안전불감증이다. 국민 안전을 차치하고 대응하는 게 옳은 건지, 그 결심을 누가 한 건지 따져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민주당은 오는 6일 합동참모본부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 이번 사안에 관한 질의를 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