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금감원, 산업부·금융권과 사업재편 '맞손'…'미래차' 우선 지원

등록 2022.10.06 14: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금감원·산업부·금융권, '기업 사업재편 지원' MOU 체결

은행 후보 발굴 후 산업부 추천…미래차 분야부터 시작

금감원, 산업부·금융권과 사업재편 '맞손'…'미래차' 우선 지원


[서울=뉴시스] 류병화 기자 = 금융감독원이 산업통상자원부, 금융권과 함께 기업 사업재편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자동차 부품사 등 미래차 분야 기업을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의 사업재편 후보를 발굴해 기업의 체질개선을 도울 방침이다.

금융감독원은 산업통상자원부, 은행연합회와 기업 사업재편 협력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제1차 은행권 연계 사업재편 전략회의'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회의에는 이창양 산업부 장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김광수 은행연합회 회장, 주요 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 기업부문 부행장 등이 참석한다.

코로나 영향 등으로 기업들이 부진을 겪고 있고 거시경제 변수 불안으로 잠재 리스크가 증가해 기업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취지다.

사업재편제도는 정상기업의 선제적 체질개선, 혁신활동을 촉진해 부실 발생 후 사후적 구조조정에 따른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입됐다.

산업부는 사업구조개편, 금감원은 은행을 통한 재무개선에 강점이 있어 두 기관간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산업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 선제대응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먼저 은행은 사업재편 파트너십 기관으로 참여해 추진 기업 후보를 발굴 후 산업부에 추천한다. 시행초기에는 추진기업 후보를 엄선하되 성공사례(트랙 레코드)가 축적되면 추천 기업 목표치를 확대하기로 했다.

은행권은 신용위험평가 B등급 이상인 미래차 분야 기업부터 우선 선정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사업재편이 시급한 자동차 부품사 등이 대상에 오르게 된다. 추천된 기업은 오는 12월께 산업부가 주관하는 사업재편 심의위원회에서 논의된다.

산업부는 은행권에 추천 받은 기업에 대해 신청절차를 간소화하고 이행전략 컨설팅 지원을 쿼터제로 운영해 은행권 추천 기업에 일정 부분 우선 배정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현재 사업재편 승인기업들에 삼정KPMG, 삼일PwC 등 글로벌 회계법인이 높은 수준의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기업당 지원은 1억2000만원 수준이다.

은행은 기술력을 인정받고 미래 성장성을 보유한 기업들이 일시적 재무약화만을 이유로 자금회수 등의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하고 필요하면 기업에 대한 자금 공급도 검토할 방침이다.

또 사업재편 승인 기업에 대해 은행의 신용위험평가 때 예외를 두고 주채무계열 평가 과정에서 가산점을 부여해 기업이 구조조정에 대한 불안 없이 변화에 매진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창양 장관은 "당면한 3고(高) 대응을 위해 앞으로 산업계와 금융권이 원팀을 이뤄 대응할 것"이라며 "금융권이 비올 때 우산이 되어 준다면 산업부는 R&D(연구개발)·컨설팅·마케팅 등 기업역량 향상을 집중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복현 원장은 "협업방안은 정부의 지원 정책에 은행권이 동참한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며 "은행은 우리 산업의 주요 자금공급에, 기업은 실물 분야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산업부와 금감원은 함께 힘을 합해 위기를 극복하고 국가 혁신성장에 밀알이 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