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바이든, 러 전술핵 우려…"쿠바 미사일 위기 이후 최고조 '아마겟돈' 위험"(종합)

등록 2022.10.07 10:53:50수정 2022.10.07 11:01: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푸틴, 말할 땐 농담 아냐…아마겟돈 엔딩 막을 능력 없어"

전술핵 사용 땐, 러 핵 독트린 통제 밖 전 세계 파괴 경고

[워싱턴=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백악관 사우스코트 강당에서 민주당 소속 주지사들과 화상으로 만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극단적인 법원이 미국의 권리와 자율성을 후퇴시킨 것에 대중의 분노에 공감한다"라면서 연방대법원의 낙태권 폐기 판결에 적극 대응할 것을 예고했다. 2022.07.02.

[워싱턴=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백악관 사우스코트 강당에서 민주당 소속 주지사들과 화상으로 만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극단적인 법원이 미국의 권리와 자율성을 후퇴시킨 것에 대중의 분노에 공감한다"라면서 연방대법원의 낙태권 폐기 판결에 적극 대응할 것을 예고했다. 2022.07.02.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수세에 몰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장에 전술핵을 사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와 관련해 "1962년 쿠바 미사일 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라고 말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AP통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민주당 상원 선거위원회 자금 모금 행사에 참석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가리켜 "그가(푸틴이) 전술핵이나 생화학 무기를 말할 때는 농담을 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도 "우리는 케네디 전 대통령 당시 쿠바 미사일 위기 이후 아직 아마겟돈 전망에 직면한 적은 없다"면서 "전술(핵)무기를 쉽게 사용함으로써 아마겟돈으로 끝나지 않게 할 수 있는 능력은 없다"고 했다.

러시아의 핵무기 사용 우려를 영화 '아마겟돈'에 비유한 것으로 쿠바 미사일 위기 후 첫 위협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영화 아마겟돈은 지구로 향하는 소행성 충돌을 막기고자 핵무기를 사용한다는 내용의 영화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저위력 전술핵무기 사용은 러시아의 '핵 독트린'의 통제 범위를 벗어나 전 세계의 파괴로 빠르게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러시아는 지난 2020년 6월 '핵 억제력에 관한 국가기본 정책서' 이른바 핵 독트린을 통해 4가지의 경우 핵무기 사용을 가능토록 규정 했다. ▲적대세력의 탄도미사일 발사 징후 ▲적대 세력의 대량살상무기 사용 징후 ▲이런 무기들로 러시아 주요 국가 및 군사시설 위협이 발생할 경우 ▲대규모 재래식 공격에 의해 러시아 국가 존립이 위협받는 경우 등이다.

앞서 푸틴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부분 동원령을 선포한 대국민 연설에서 "우리의 영토적 완전성이 위협받는다면 러시아와 러시아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분명히 사용하겠다. 허풍이 아니다"라며 핵무기 사용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푸틴 대통령은 이후 지난달 30일 우크라이나 4개 점령지 합병 선언 연설에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이 일본에 핵폭탄 투하 사례를 언급하며 "러시아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영토를 지킬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었다.

우크라이나가 최근 동부·남부 지역에 대한 영토 수복 작전에 성과를 거두면서 러시아 내부 강경파를 중심으로 전세를 뒤집기 위해 전술핵을 사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푸틴 대통령의 충복 람잔 카디로프 체첸 자치공화국 정부 수장은 합병 선언 이후 계속된 우크라이나군이 진격에 "저위력(전술) 핵무기를 사용하는 등 더 과감한 조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술핵무기(tactical nuclear weapons)는 전장에서 적부대의 궤멸을 목표로 군사기지에 사용하는 소규모 위력의 핵무기를 의미한다. 현재 러시아는 2000여개의 전술핵무기를 보유한 것으로 서방은 예측하고 있다.

전략핵무기(strategic nuclear weapons)는 대규모 도시를 파괴하고 불특정 다수를 대량살상하려는 목적으로 고안된 파괴력이 큰 핵무기를 뜻한다. 군사 전문가들은 자칫 3차 대전으로 이어질 수 있는 전략핵보다는 전술핵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