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준석측, 윤리위 징계에 "권력의 하청" "정치 보복" 반발(종합)

등록 2022.10.07 12:29:04수정 2022.10.07 12:31: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하태경·김웅·유승민 등 윤리위 징계 비판

김웅 "이양희, 추미애 이겼다, 민주당보다 심해"

유승민 "막말한 윤석열 당원은 왜 징계 안 하나"

신인규 "이준석 총선 불출마 노린 징계"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이양희 국민의힘 중앙당 윤리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당 윤리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며 입장을 말하고 있다. 중앙당 윤리위는 이날 전체회의에서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징계 및 권성동 전 원내대표에 대한 징계 여부를 논의한다. 2022.10.06.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이양희 국민의힘 중앙당 윤리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당 윤리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며 입장을 말하고 있다. 중앙당 윤리위는 이날 전체회의에서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징계 및 권성동 전 원내대표에 대한 징계 여부를 논의한다. 2022.10.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주희 김승민 기자 =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해 당원권 정지 1년의 추가 징계를 내린 가운데 당내 친이준석계를 중심으로 윤리위 결정에 반발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7일 오전 페이스북에 "윤리위 징계는 옹졸한 정치보복"이라며 "이 대표는 법원 판결에 대표직에서 쫓겨나는 수모를 당하고도 판결에 승복했다. 그걸로 끝내야 했는데 당원권 정지 1년 추가 징계라니"라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법원에 가처분소송을 한 것이 징계의 사유라는데도 동의할 수 없다"며 "가처분 소송은 국민 누구에게나 주어진 기본권으로 윤석열 대통령도 검찰총장 시절 부당한 징계에 맞서 가처분 소송으로 대응한 적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웅 의원은 이양희 윤리위원장을 향해 "추미애를 이겼다"며 "보전 소송을 했다고 징계하는 짓은 추미애도 못했는데 이양희씨는 1차 가처분 인용 결정에도 불구하고 가처분 신청했다는 이유로 보복 징계를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신청한 가처분은 인용되었으나 직무정지 취소청구 소송은 각하됐다"며 "이양희 씨 논리대로라면 본안소송을 패소했으니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징계했어야 한다는 거다. 민주당보다 더 심해지니 참으로 부끄럽다"고 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도 "오늘은 이준석 개인이 아니라, 보수의 '자유'가 사라진 날"이라며 "국민의힘은 국민은 없고 ‘힘’만 있는 일방통행 정당이 됐다"고 비판했다.

당 밖에서도 윤리위 결정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유승민 전 의원은 "당 대표직을 박탈 당한 사람이 권리 회복을 위해 법원의 판단을 구하는 자유와 권리가 핵심징계 사유라니 지나가는 개가 웃을 일"이라며 "양두구육이 징계사유라면 '이 XX들, X 팔린다'는 막말을 한 윤석열 당원은 왜 징계하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국민의 신뢰를 잃어버리고 당에 막심한 피해를 준 대통령 당원의 잘못에 대한 윤리위의 입장은 무엇이냐. 권력의 하청을 받아 정적을 제거하는 데 동원된 것이냐"며 "국민의 70%가 '사과해야 한다'고 하고, 국민의 63%가 '신뢰하지 않는다'고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8월 28일 윤리위원장과 외부 윤리위원들에게 '차기 총선 불출마 서약'을 요구했지만 아무 답을 듣지 못했다"며 "스스로 권력의 눈치를 보지 않았다고, 떳떳하다고 자부한다면 지금이라도 총선 불출마를 서약하기를 거듭 요구한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28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 심문을 마친 뒤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2022.09.2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28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 심문을 마친 뒤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2022.09.28. [email protected]


김용태 전 최고위원은 YTN '뉴스라이더'와의 인터뷰에서 "징계 자체는 예상됐던 일이라 놀랍지는 않았지만 윤리위가 근거로 내세운 내용은 사실 충격적"이라며 "객관적이고 공정하기보다는 정치적인 입김이 작용한 게 아닐까 의구심이 있을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이 전 대표의 법원 가처분 신청은 당론에 따를 의무를 위반한 것'이라는 윤리위의 징계 사유에 대해 "과거 의원 중에서도 공천에 불복해 가처분을 신청한 경우가 많았다"며 "같은 잣대를 들이댔을 때 지금 현역 의원들한테도 이렇게 윤리위가 징계할 수 있으냐"고 반문했다.

신인규 국민의힘 바로세우기 대표도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징계라는 것이 너무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고. 징계 사유 자체도 국민들의 상식을 의심하게 만든다는 생각을 할 정도로 너무 어처구니 없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의 총선 출마가) 가능한지 여부가 불확실한데 그걸 노린 징계라고 보는 것이 정확할 것 같다"며 "총선 출마까지 막으면 비판을 받을 것이고 애매하게 3개월 전 정도에 풀어줌으로써 사실상 못 나가게 만들면서 비판은 안 받겠다는 상당히 계산을 한 징계"라고 덧붙였다.

앞서 당 윤리위는 전날 오후 7시부터 이날 새벽까지 5시간에 걸친 마라톤 회의 끝에 이 전 대표에 대해 당원권 정지 1년의 추가 징계를 결정했다.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이 전 대표가) 당헌 개정과 새 비대위 구성을 저지하기 위한 가처분 신청을 한 것이 (징계의) 핵심 이유"라고 말했다.

윤리위의 추가 징계로 이 전 대표의 당원권 정지 기간은 총 1년 6개월로 늘어났다. 이에 따라 이 전 대표는 내년 예정된 차기 전당대회 출마 기회를 박탈당했으며 오는 2024년 4월 치러지는 차기 총선에 출마할 수 있는 공천도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