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대기 "국민 안전엔 與野 따로 없어" 예산안·조직개편안 협조 당부

등록 2022.11.08 10:37: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 첫 국정감사

"이태원 참사 재발 않도록 모든 역량 쏟을것"

"진상 규명 후 결과에 상응하는 책임 물을것"

"복합 위기 속 사회적 약자 더 두텁게 보호"

"위기 극복엔 국회협조 절대적…협조해달라"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운영위원회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대통령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11.08.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운영위원회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대통령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11.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기자 =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8일 내년도 예산안과 정부 조직개편안과 관련해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국회가 초당적인 자세로 길잡이 역할을 해주실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이날 국회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 이태원 참사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께서 이미 수차례 비통하고 죄송한 마음을 밝히셨듯이 대통령실 직원 모두 같은 마음으로 이와 같은 비극이 재발하지 않도록 모든 역량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이번 참사의 책임있는 수습과 함께 진상규명이 철저히 이루어지도록 하고 이를 국민께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라며 "물론 결과에 따라서 상응하는 책임도 엄정히 묻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제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가안전진단시스템 점검회의를 시작으로 정부는 우리 사회 곳곳에 만연된 안전불감증을 치유하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실장은 대내외 복합위기 등 우리나가가 처한 상황에 대해 "당분간은 고물가가 지속되는 가운데 경기둔화와 금융외환시장의 불안이 공존하는 어려운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또 북한의 무력도발까지 겹치면서 위기가 더욱 복합적으로 다가오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대통령실은 복합위기 상황에서 큰 여러움을 겪는 서민들과  사회적  약자들을 더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한순간도 긴장의 끈을 절대 놓지 않을 것이며 무엇보다 각 부처가 책임감을 가지고 보다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김 실장은 국정의 정상적 운영을 위한 국회의 협조를 거듭 요청했다.

그는 "위기극복을 위해서는 국회가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대통령님이 국회시정연설에서 밝히신 바 있듯이 국민들께 약속드린 국정과제를 차질없이 이행하기 위해 내년 예산안과 법률안이 국회에서 잘 처리될 수 있도록 위원님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어 "또한 국정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서 제출한 정부조직개편안도 처리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부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