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대기 "사의 표한 장관·참모 아직 없다…문책 논할 때 아냐"

등록 2022.11.08 11:53:29수정 2022.11.08 12:02: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회운영위 尹정부 첫 대통령비서실 국감

野 "尹에 문책 건의한 적 없나" 金 "없다"

김 실장 "지금 사람 바꾸면 어느 세월에…"

"행정 공백 우려…지금은 진상 규명이 우선"

'참사-사고' 용어 논란에 "저희도 참사라 해"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김대기(가운데) 대통령비서실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운영위원회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대통령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2.11.08.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김대기(가운데) 대통령비서실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운영위원회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대통령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2.11.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기자 =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8일 이태원 참사에 대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 책임자 경질설과 관련해 "대통령에 사의를 표명한 사람은 아직은 없다"라고 밝혔다. 또 자신이 문책을 건의한 인사도 없다고 했다.

김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천 의원이 "총리, 장관, 경찰청장 등 내각 구성원 중에 대통령께 사의를 표한 사람이 있나. 참모진 중에는 사의를 표한 분이 있나"라고 묻자 김 실장은 "아직은 없다"라고 답했다.

이에 천 의원이 "그러면 실장이 문책 인사를 건의한 적은 있나"라고 하자 역시 "없다"라고 했다.

김 실장은 거듭되는 야당 의원이 책임자 인사조치 요구에 대해 '선(先)진상규명, 후(後)인사조치' 입장을 견지했다.

김 실장은 "사람을 바꾸고 하는 것도 중요할 수 있지만 그 다음은 어떻게 하겠나. 그러면 또 청문회를 열고 뭐하고 하면 두달이라는 세월이 또 흘러가고 행정공백이 생긴다"며 "지금은 사의를 논의할 때가 아니다"라고 했다.

또 "저희도 책임을 지게하는 것도 편한 방법이지만"이라며 "그러나 사고 원인분석부터 하는게 우선이다. 지금 당장 급한건 참사 원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세월호 참사 당시에도 해수부 장관은 수습을 다 하고 8개월 후에 사퇴했다"고도 했다.

김 실장은 '(윤대통령이) 행안부 장관을 재신임한다는 의사를 전했나)'는 최기상 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그런 약속 안했다"라고 잘라 말했다.

김 실장은 또 이날 공문서에 '이태원 사고'라는 용어를 사용한게 부적절하다는 민주당 의원들의 지적에 대해 "재난안전법에 있는 법률적 용어를 중립적으로 쓰는것 같다"며 "저희는 그 용어가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본다. 저희도 참사, 희생자라는 말을 쓴다.  오늘 업무보고 인사말에도 저는 참사라고 쓰지 않았나'라고 반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