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진상 구속…與 "이재명 수사 당연" 野 "이미 예상했던 것"

등록 2022.11.23 22:00:00수정 2022.11.23 22:07: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與 "검찰 수사 폄훼해도 진실의 새벽 다가와"

"지방권력 사유화·불법 자금 의혹 해소 수순"

野 "檢 정치탄압 수사…이재명 수사 이미 예상"

유감 표명 필요성에 "당의 조직적 범죄 아냐"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책조정실장이 지난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정 실장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부정처사 후 수뢰, 부패방지법 위반, 증거인멸교사 혐의를 받고 있다. 2022.11.18. kch0523@newsis.com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책조정실장이 지난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정 실장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부정처사 후 수뢰, 부패방지법 위반, 증거인멸교사 혐의를 받고 있다. 2022.11.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하지현 기자 =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구속적부심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여당은 "이 대표에 대한 수사는 너무도 당연한 수순"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야당은 "이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는 예상했던 것"이라고 정치 탄압을 강조했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을 통해 "유검무죄 무검유죄라는 말로 검찰의 정당한 수사를 폄훼하고 민주당 전체를 인질로 앞세운다 하더라도 진실의 새벽이 밝아오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장 원내대변인은 "정 실장은 과거 국가보안법 사건 당시 수년간 도주했던 전력이 있고, 유동규 등 대장동 특혜 비리 관련자에 대해 증거인멸을 지시한 사실도 드러났다"며 "구속적부심이 피의자 권리이긴 하나 정 실장의 범죄 혐의만 확인사살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민간업자에게 수천억원대 이익을 몰아주는 수익배분 방식을 이 대표가 사전 승인했다는 추가 진술이 나왔다"며 "남욱 변호사도 법정에서 대장동 지분을 언급하며 이 대표를 지목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방권력을 사유화해 대장동 특혜 개발을 최종 결정하고 민간업자와 유착해 정치공동체를 위한 '저수지'를 불법 자금으로 채웠는지에 대한 국민적 의혹이 해소의 수순으로 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도 이날 서면 논평을 통해 "이 대표는 자신의 분신이라는 인물들에 대한 최근 논란에 최소한의 도의적인 유감 표시라도 해야 한다는 당내 비판에 직면했지만 오히려 검찰 수사가 조작이라는 적반하장과 민생 법안과 예산을 볼모 삼아 침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은 '야당 탄압'이라며 생떼를 쓸 것이 아니라 그들을 향한 의혹에 대한 설명이나 해명이라도 먼저 했어야 한다"며 "이 대표 취임 후 온갖 비난을 뚫고 구축한 방탄 당헌당규지만, 그조차도 측근에 대해선 철저히 '재방탄'으로 전혀 작동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 대표 1인의 사법 리스크가 민주당은 물론 우리 정치를 위험에 빠트리고 국가적 혼란을 일으킬 지경"이라며 "민주당이 상식 있는 공당의 면모를 되찾기 바란다. 지금은 대장동 사건 대응 교육을 할 때가 아니라 수사에 성실히 협조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언제까지나 침묵 뒤에 숨을 수 없다. 이 대표가 말해야 하는 것은 대장동의 진실일 뿐"이라고 덧붙였다.에 협조하라.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대한노인회중앙회 정책협약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2.11.23.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대한노인회중앙회 정책협약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2.11.23. [email protected]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검찰이 전날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이 대표의 수사 필요성을 언급한 것에 대해 "이미 예상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김 부원장과 정 실장을 사법처리하기 위한 (수사가) 아니라는 걸 전 국민도 다 알지 않나. 망신 주기 위해서라도 압수수색을 또 시도할 가능성이 높다"고 이같이 말했다.

비명계에서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로 당 자체가 위험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것을 두고는 "당이 어떤 측면에서 총동원해서 방어하고 있나. 사실은 그런 거 없다"며 "검찰 수사의 목표가 이 대표를 지향하고 있는 게 분명하지 않나. 거기에 대한 수사 과정의 부당성을 얘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것 때문에 우리 당이 다른 당무를 제대로 처리 못 한다든가, 해야 할 일을 안 하는 것은 아니지 않나"라며 "검찰이 궁극적으로 이 대표의 영장을 청구하겠다고 하면, 당이 협의해서 대응하면 된다. 그게 당 전체에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검찰의 수사와 관련해 "개인적인 행위들에 대해 이재명 대표가 구체적인 해명을 한다는 게 더 이상한 모습이 될 수 있다"며 유감 표명 필요성에 선을 그었다.

 "대선자금 수사라고 민주당이 조직적인 범죄행위를 저질렀든가 경선캠프가 동원돼 자금을 모아 썼다든가 이런 게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 대표가 최측근 구속을 두고 최소한의 유감을 표명해야 한다는 일부 의원들의 주장을 두고 "저희가 보기에 이 사건은 대선 경쟁자에 대한 정치 보복·탄압 수사이고, 본인들이 무죄를 주장하고 있는데 달리 뭐라고 더 해명하겠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이미 (이 대표가) 일정한 정도의 유감스럽다는 말은 몇 번 했던 걸로 알고 있다"며 "사건 자체에서 다투고 하기 때문에 더 구체적으로 해명을 한다는 것 자체도 이상하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낙연 전 대표를 중심으로 비명계·친이낙연계 의원들이 움직이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서는 "그야말로 소설같은 애기"라며 "총선을 앞두고 당이 분열하는 건 자멸하는 길이다. 모든 의원이 거기에 대해 공감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