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화물연대 파업 사흘째…이르면 28일 노정 첫 교섭

등록 2022.11.26 19:14:55수정 2022.11.26 19:32: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이틀째인 25일 부산 남구의 한 주차장에 운행을 멈춘 화물차가 줄지어 서 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대상 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나섰다. 2022.11.25.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이틀째인 25일 부산 남구의 한 주차장에 운행을 멈춘 화물차가 줄지어 서 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대상 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나섰다. 2022.11.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강세훈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사흘째에 접어든 가운데 오는 28일 파업 시작 이후 처음으로 노정 간 교섭이 이뤄질 전망이다.
 
2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화물연대는 이날 사흘째 총파업을 이어갔다. 이날 오전 기준으로 화물연대 조합원 5400여명(정부 추산)이 파업에 참여해 집회를 이어갔다. 총 2200명으로 추산되는 조합원의 24.5%에 해당한다.
 
전국 12개 항만의 컨테이너 장치율은 63.3%로, 평시 64.5%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장치율은 항만의 컨테이너 보관 능력 대비 실제 보관된 컨테이너의 비율을 말한다.

이에 따라 항만 운영에는 큰 차질은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지난 25일 오후 5시부터 이날 오전 10시까지 1만3084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로, 평시의 35% 수준으로 떨어졌다.

특히 이날 오전 부산신항에서 정상 운행 중인 화물차량에 돌로 추정되는 물체가 날아들어 차량이 파손되는 일이 벌어졌다.

경찰 보고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부터 약 15분간, 2차례에 걸쳐 부산신항에서 정상 운행 중인 화물차량이 돌로 추정되는 물체에 의해  파손됐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와 관련해 "이번 사고는 피해차량의 운전자를 겨냥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경찰은 블랙박스 등 증거자료를 수집해 불법행위자에 대한 수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정상적으로 운송에 참여 중인 화물차주에 대한 불법적인 폭력 행위가 발생해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파업에 동참하지 않고 정상 운행 중인 화물차주분들의 안전을 적극 확보해야 한다"며 "철저하게 수사해 불법행위자를 찾아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강조횄다.

이런 가운데 화물연대와 국토부가 이르면 28일 총파업 후 첫 교섭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지난 24일 집단운송거부 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화물연대에 교섭을 요구했다. 화물연대는 교섭 일정 등에 대한 답변을 국토부에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양측이 오는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교섭을 진행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어명소 국토부 2차관은 전북 군산항 5·6부두 소재 사료창고 현장을 방문해 사료 운송차량의 운송현황 및 업계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어 차관은 "정부는 비상수송대책 등 가용한 모든 대책을 동원해 물류수송 차질을 최소화하고, 화물연대가 출하방해, 운송 저지 등 방해행위를 시도할 경우 경찰청 등 관계부처와 함께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