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홍근 "정부·여당, 이상민 방탄 고집 말고 파면해야"

등록 2022.11.28 10:20:24수정 2022.11.28 10:36: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尹에 "국민인지 이상민인지 선택해야" 촉구

與 국정조사 거부 반발에 "협박 정치 안 통해"

"오늘 중 결단해야…거부하면 책임 물을 것"

예산안 두고 "초부자 감세 등 포기하면 처리"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2.11.24.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2.11.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하지현 홍연우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국민의힘도 윤핵관에 쌓여 '이상민 방탄'에만 고집부리지 말고 민심을 바로 듣기 바란다"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파면을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은 국민인지, 이 장관인지 이제 선택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늘로써 이태원 참사 발생 30일이 됐다"며 "뻔뻔하게도 윤석열 정권 그 누구 하나 책임지지 않았다. 유가족이 바라는 대통령의 공식적인 '진정한 사과' 한마디가 아직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늘이 제가 대통령께 요청한 이 장관 파면의 시한일"이라며 "윤 대통령은 더 이상 국민의 인내심을 시험하지 말고 이 장관을 즉각 파면하기를 바란다. 이 장관의 파면 요구는 제 개인이나 민주당의 요구가 아니다. 이태원 참사 전 과정을 지켜보고 있는 국민의 지엄한 요구"라고 강조했다.

여당을 향해서는 "민주당이 이 장관 파면을 고집하면 국정조사에 불참할 수도 있다고 겁박한다"며 "국민의힘의 협박과 막말 정치는 이제 안 통한다. 민심에 귀를 닫고 무조건 '윤석열 정부를 방어하고 보자'는 식의 태도에 국민의 마음이 떠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용산 이태원 참사는 정치적 유불리를 따질 사안이 아니다"라며 "서해훼리호, 성수대교, 삼풍백화점, 세월호 등 대형참사가 발생했을 때 국무총리나 장관이 곧바로 사의를 표명하거나 사퇴한 것은, 진상 규명의 조사나 수사가 끝난 시점도 아니었고 법적인 책임의 차원도 아니었다"고 꼬집었다.

그는 "윤 대통령이 오늘 중 때늦은 결단이라도 보여주길 마지막으로 촉구한다"며 "끝내 상식과 민심을 거부한다면, 민주당은 유가족과 국민을 대신해 내일부터 국회에서 단호하게 책임을 묻는 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내달 2일 시한을 앞둔 예산안 처리를 두고는 "민주당은 예산안 심사에 임하면서 초부자 감세 저지, 서민 지원 예산 대폭 증액, 혈세 낭비성 예산 전면 삭감이라는 세 가지 기조를 줄곧 밝혀왔다"며 "많은 사업이 보류됐거나 아예 심사 자체도 못 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정부여당이 60조원 이상의 초부자 감세는 포기하고, 민생 예산을 대폭 증액하고 대통령실 이전이나 위법 시행령에 따른 낭비성 예산을 과감히 삭감한다면, 법정 시한 전에라도 처리할 수 있다"며 "예산안의 원만한 처리를 위한 정부여당의 전향적인 입장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