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강소특구 바이오플라스틱 미래테크포럼 출범…"세계시장 선점"

등록 2022.11.29 15: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천대·특구기업·대기업 등 힘 모아 신기술 실증 협력

[서울=뉴시스] SKC의 고강도 PBAT 소재와 고강도 PBAT소재로 만든 생분해 제품 모습. (사진=SKC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SKC의 고강도 PBAT 소재와 고강도 PBAT소재로 만든 생분해 제품 모습. (사진=SKC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9일 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강소연구개발특구 바이오플라스틱 미래테크포럼 출범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강소특구 바이오플라스틱 미래테크포럼은 이날 인천서구 강소특구의 기술핵심기관(인천대학교)과 특구기업을 중심으로 출범했다. 연구개발특구의 각종 기술 혁신 지원 제도들을 망라함으로써 최근 기존 플라스틱의 대안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바이오플라스틱 관련 신기술을 빠르게 실증하고, 세계 시장을 선점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구성됐다.

연구개발특구는 신기술의 창출, 연구개발 성과의 확산, 사업화 촉진을 위해 현재 전국에 19개 조성됐으며, 이 가운데 인천서구 강소특구는 환경을 특화분야로 해 올해 7월 신규 지정됐다.

바이오플라스틱은 석유 대신 식물이나 다른 생물학적 물질로 만들어진 플라스틱이다. 생산·처리 과정의 탄소 배출 저감에 유리하지만 아직 전체 플라스틱 재활용 체계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다각도의 과학적 검증이 필요한 단계다.

정부는 향후 협의체에서 이 검증을 위해 바이오플라스틱 중 사탕수수 등 식물성 원료로 만든 PLA, 미생물 세포 내 축적되는 고분자 화합물 유래 PHA 기반의 생분해플라스틱 제품들이 경제적·친환경적으로 생산·수거·처리될 수 있는 순환 구조 전반을 체계적으로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 계획을 살펴보면 인천서구 강소특구를 시작으로 ▲강소특구의 공공기술 이전 기업이 생분해플라스틱 빨대를 생산하고, ▲특구 내 특정 공간에서 제한적 활용하고 수거한 뒤, ▲강소특구 기술핵심기관인 인천대학교의 국내 유일 생분해플라스틱 바이오가스화 실증 연구시설에서 소각을 거쳐, ▲여기서 나온 바이오가스를 인천대학교 기숙사에 연료로 공급하고, ▲이 자원순환 전 과정을 인증시험기관에서 모니터링하는 실증 모델 구축에 착수하게 된다.

과기정통부는 이를 시작으로 전체 연구개발특구 내의 연구자원의 활용, 대학, 연구소, 기술기업 등 다양한 주체와의 협업, 공동 R&D, 기술·산업 정책 논의도 적극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실증이 성공한다면 바이오플라스틱 기술의 본격적인 시장 진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전망이다.

소재 관련 세계적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CJ제일제당, BGF에코바이오, SKC, LG화학, 동원시스템즈, HDC현대EP, 토탈코비온, 네이처웍스 등 국내외 대기업들이 적극적 참여 의사를 밝혔으며, 일회용 플라스틱 빨대·포장재 등의 친환경적 대용품을 고심 중인 스타벅스 등 대기업 또한 출범식에 참여해 향후 협력을 약속했다.

이번 협의체 구성을 이끈 강병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이사장은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이 협의체와 연구개발특구만의 다양한 지원방안들을 적극적으로 연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권석민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은 "우리나라 미래 플라스틱 신산업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혁신이 시작되고 있는 것이 의미 깊다"며 "인천서구 강소특구에서 촉발된 이 협의체가 그 안에서만 멈추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다른 강소특구 및 연구개발특구 전체 자원도 마음껏 활용하고, 궁극적으로는 국가 전체는 물론 글로벌 시장으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행·재정적,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