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남도 경남청년센터 폐지 결정에 청년단체 반발

등록 2022.11.29 16:02: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남청년연대 "사전 논의없이 일방적 결정" 비판

경남도 "운영 효율성 낮아…청년 지원은 더 강화"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29일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경남청년연대가 경남도의 경남청년센터 '청년 온나' 폐지 결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경남청년연대 제공) 2022.11.29. photo@newsis.com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29일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경남청년연대가 경남도의 경남청년센터 '청년 온나' 폐지 결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경남청년연대 제공) 2022.11.29. [email protected]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경남도가 최근 민·관 지원조직 정비를 추진하면서 경남청년센터 '청년 온나' 폐지를 결정하자 경남청년연대 소속 청년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경남청년연대는 경남에서 활동하고 있는 청년당사자 그룹과 청년 활동을 지지하는 시민의 모임으로,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경남모임, 경남청년유니온 등 17개 단체로 구성되어 있다.

경남청년연대는 29일 오전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년과 소통없이 청년들에게 사랑받던 청년센터 사업 종료를 결정하는 박완수 도정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또 "경남청년센터는 우울감을 겪고 있는 청년, 자존감이 낮아지고 있는 청년, 지역에서 무언가를 해보려고 고군분투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관심을 준 공간이며, 청년들의 지역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청년들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통할 수 있게 해준 공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공간이 갑자기 12월에 폐쇄되는 걸로 결정이 났다. 지난 16일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도의회에 제출한 2023년도 예산안에 청년센터는 없었다"면서 "그동안 청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청년센터가 갑자기 없어지는 것에 놀랐고, 이러한 박완수 지사의 결정에 의문을 제기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먼저, 서울 등 전국에서 180개가 넘는 청년센터가 청년정책의 중간지원조직 및 집행체계로서 운영 중에 있고, 전국적으로 청년의 호응을 받아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왜 경남도에서는 효율적 운영을 위한 대안도 제시하지 않고 바로 폐쇄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청년센터를 운영하고 있지 않은 도내 거창, 함양, 합천, 산청, 창녕, 의령, 하동 등 군 지역에 사는 청년들은 그동안 경남청년센터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체험하고, 기회를 제공 받을 수 있었다. 청년센터가 없앤 후 이들 청년에게 어떤 기회를 실질적으로 제공할 것인지 궁금하다"고 했다.

또 "청년들과 충분한 소통 없이 갑자기 폐쇄되는 경남청년센터의 사례는 부정적 선례가 될 수 있고, 지금까지 청년센터에선 직접적인 구직 및 창업 지원보다 사회밖 청년들에게 관심을 두고 사회 안으로 들어오게 하는 유인적 지원을 해왔는데, 앞으로 이들에게 누가 관심을 가져주겠느냐"고 물었다.

경남청년연대는 "경상남도 청년기본조례 제16조에 명시되어 있는 청년센터를 청년 당사자들과의 소통도 없이 없애는 것은 청년에 대한 예의도 존중도 없다는 것"이라며 "특히 경남도에는 청년정책의 주요 사항을 심의하기 위한 청년정책조정위원회가 있고, 청년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청년정책네트워크 등 의견수렴기구가 있음에도 일방적 폐지를 결정했다"고 비판했다.

또한 "박완수 지사의 선거공보, 5대 공약, 취임사, 그 어디에서도 청년을 찾아볼 수 없었다"면서 "박완수 도정에 청년이 있는지 의아스럽다. 청년정책은 효율성으로만 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29일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경남도 김태희(오른쪽 두 번째) 청년정책추진단장이 경남청년센터 폐지 결정 이유 등을 설명하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2022.11.29. photo@newsis.com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29일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경남도 김태희(오른쪽 두 번째) 청년정책추진단장이 경남청년센터 폐지 결정 이유 등을 설명하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2022.11.29. [email protected]

끝으로 "청년 유출을 막고, 청년이 돌아오는 경남, 청년이 정주하고 싶은 경남이 되기 위해서는 청년센터의 역할이 아직도 중요하기 때문에 청년센터 폐지 계획은 철회되어야 한다"면서 "경남도는 청년들 기회 확대와 지역에 따른 정책적 차별을 받지 않도록 청년센터 예산 편성 등 운영 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경남도 김태희 청년정책추진단장은 같은 장소에서 경남도 입장을 설명하는 반박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 단장은 "경남도에서는 청년지원체계를 효율적으로 조정하고, 청년정책에 대한 경남도의 책임성과 공공성을 높이기 위해 경남청년센터 폐지를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폐지 결정 이유로는 ▲운영 소요 예산은 61.8%인데 반해 청년들을 직접 지원하는 사업비는 38.2%로, 센터 운영예산 과다 ▲올해 9월말 기준 방문 인원 4113명으로, 일일 평균 15명 수준으로 이용실적 저조 ▲시·군 설치 청년센터와 역할 중복을 제시했다.

김 단장은 "비효율적으로 운영되어 온 청년센터를 폐지하고, 청년지원 예산으로 재투입해 청년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위해 내년도 당초예산에 올해 청년지원 예산 815억 원보다 215억원이 증액된 1027억원을 편성했다"고 강조했다.

또, "청년들의 요구가 높은 일자리 분야에 집중투자하고, 물리적 거리로 인해 경남청년센터 이용에 한계가 있었던 서부경남권 청년들을 위해 서부권 중심의 청년거점 공간을 내년부터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경남청년센터는 폐지되지만, 청년에 대한 지원은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문화, 참여·권리 등 분야별로 체계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청년 지원정책 마련을 위해 오는 12월 중 청년 대상 집단 심층면접조사를 실시하고, 내년에는 경상남도 청년정책 로드맵 수립 연구용역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