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주현 "내년 청년도약계좌 출시해 청년층 자산형성 지원"

등록 2022.11.29 15:05: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정옥주 기자 =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29일 "내년 청년도약계좌 출시 등을 통해 청년층의 중장기 자산형성도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열린 '2030 자문단 출범식'에서 "청년 시기는 일자리, 주거, 자산관리 등 여러 측면에 걸쳐 하나의 경제주체로 독립해 나가는 시작점이지만 지금의 청년들은 자산격차 확대, 양질의 일자리 감소 등 기성세대가 겪어보지 못한 여러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2030 자문단은 국정과제인 청년의 국정참여 확대에 따른 것으로, 금융위는 공개모집을 통해 만 19~39세 청년 20명을 단장과 단원으로 위촉했다.

김 위원장은 "지금 청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여러 새로운 문제는 사회 전반적으로 같이 고민하고 지원해야 해결할 수 있다"며 "정부는 역대 처음으로 청년정책을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청년의 삶 전반을 지원하기 위한 대책을 범정부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금융위는 관계기관과 청년의 원활한 금융생활을 위해 금융권 공동채용 박람회, 성장성 심사 자금 공급(6조3000억원), 벤처대출도입 등으로 취업·창업 기회를 확대했다. 또 생애최초 주택구매자  LTV(주택담보인정비율) 상향, 초장기(50년 만기) 정책모기지 상품 출시 등 주거마련을 지원했다. 이밖에 청년 특례 신속채무조정 도입, 햇살론 유스 공급 확대 등으로 생활안정을 뒷받침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러한 노력에 더해 내년에는 청년도약계좌 출시 등을 통해 청년층의 중장기 자산형성도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청년도약계좌는 자산형성 기회가 부족한 청년들의 중장기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금융상품이다. 본인소득 등 일정 조건을 만족하는 만 19~34세 청년의 납입금에 정부가 일정비율의 매칭지원하고, 이자소득 등에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골자다. 예산안에 따르면 청년도약계좌 기여금 지급대상은 만 19~34세 청년 중 개인소득 6000만원 이하,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 기준을 충족하는 청년이다.

김 위원장은 "이러한 정부의 노력에도 청년의 다양한 니즈가 충분히 충족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유럽연합(EU), 경제금융 관련 국제기구 등의 노력처럼 금융위는 2030 자문단을 운영해 청년 금융지원 정책을 수립-시행-평가하는 모든 단계에 걸쳐 청년 참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2030 자문단 운영으로 청년과 정책 담당자 간 소통 확대를 통한 정책 현실성 제고, 다른 부처 2030 자문단과 연계를 통한 유기적 청년 금융지원 정책 추진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자문단은 청년들의 관심이 높은 일자리 금융, 주거 금융, 자산형성·관리, 금융교육 등 4개 분과로 나눠 정례회의(격월) 및 수시회의를 통해 청년정책 모니터링,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한 참고사항 발굴 및 정책 제언 등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2030 자문단은 임기(2년) 동안 수시로 금융 부문 청년정책 관련 청년 여론 수렴 및 논의 등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금융위는금융 부문 청년정책 관련 청년들의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2030 자문단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