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홍근 "與 협조 없이 본회의 개의 가능"…김 의장 결단 촉구

등록 2022.12.01 10:04:2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법사위 59개 법안 계류 중…與, 심사 거부 유감"

"이태원 신고자 2명 사망…尹, 결자해지 해야"

"예산 처리 시한 하루 남아…與, 정쟁 전문 당"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2.01.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2.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여동준 홍연우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일 "본회의 개의는 국민의힘이 끝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안 처리에 협조하지 않더라도 김진표 국회의장의 결단에 의해 가능하다"며 김 의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오늘(1일) 본회의에 상정 가능한 법안이 법사위에 59건이나 계류 중인데도 국민의힘 간사가 법안 심사를 계속 거부하고 있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안건 없이 본회의를 개의해 보고 안건과 의사진행 발언만 한 적이 있다는 사실도 김 의장은 잘 알 것이라고 믿는다"며 "민주당은 국회 본회의를 반드시 열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가결하고 그 이후에도 이 장관이 자진사퇴하지 않거나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한다면 탄핵안을 발의해 이번 정기국회 내 반드시 이 장관의 문책을 매듭짓겠다"고 강조했다.

또 "이태원 참사 당일 119 신고자 두 명이 사망했다. 살려달라고 절박하게 신고했지만 끝내 희생당해야 했던 고인의 명복을 빈다"며 "이들의 죽음 앞에 윤석열 대통령은 스스로 결자해지할 기회를 더는 놓쳐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어제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윤 대통령과 이 장관이 마지막 기회마저 거부한다면 국민의 명령을 거부한 것으로 간주하고 민주당은 이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할 수밖에 없다"며 "이 장관에게 책임 묻는 것은 참사를 지켜본 국민의 상식적 요구이자 유가족 피맺힌 절규"라고 압박했다.

예산안 처리와 관련해서는 "내년도 예산 처리 법정 시한이 하루 남았지만 국민의힘은 정쟁 전문당이 되려나 보다. 이태원 국정조사, 이 장관 해임건의안, 예산안을 한 데 묶어 시간 끌기에 돌입했다"며 "역대 이런 무책임한 여당이 있었나 싶을 정도다. 국정조사, 해임건의안, 예산안 처리 모두 별개 사안"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밤새서라도 예산안을 심사하고 협상할 준비가 돼있다. 어려운 시기에 예산안이 통과되지 못하면 더 큰 위기가 올 수 있다는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신속한 예산안 처리를 위해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대화 가능성을 열어놓을 것"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