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비대위, 오늘 비공개 회의서 전당대회 절차 보고받아

등록 2022.12.01 11:54:27수정 2022.12.01 14:14: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석기 사무총장, 비공개회의서 절차보고

전대 개최시기·룰 변경 주체 등 규정 보고

비대위 "예산안 처리에 집중해야 할 시기"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2.01.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2.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1일 차기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관련 절차를 보고받았다. 비대위는 다만 지금은 내년도 예산안 처리에 집중할 때일 만큼 전당대회 사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시점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김행 국민의힘 비대위원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김석기 사무총장이 전당대회 관련 절차 보고가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비대위원은 이어 전당대회 개최 시기 결정과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 룰 변경 방법 등의 규정들을 제시했다.

규정에 따르면 전당대회 개최 시기는 비대위 의결로 결정한다. 전당대회 소집을 규정한 당헌 제14조에는 전당대회의장이 2년마다 정기 전당대회를 소집하되,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정기대회 개최 시기를 변경할 수 있다.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 룰 변경 주체는 당헌·당규개정특별위원회와 비대위다. 이후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 의결을 통해 당헌을 개정한다.

전당대회에 앞서 조직되는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는 후보자를 심사하고, 선거 관련 사항을 논의한다. 비대위에서 선관위 조직을 의결한 뒤 비대위원장이 15명 이내로 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선관위 산하 경선준비위원회는 전당대회 당일 행사 일정과 슬로건 등을 기획·홍보한다. 비대위 협의를 사무총장을 위원장으로 한 20인 이내의 조직이다.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앞서 지난달 28일 비대위 비공개회의에서 "전당대회 개최 시점을 논의할 때가 됐다"고 말한 뒤 전당대회 개최 시점과 룰 변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만, 비대위는 "예산 처리에 집중해야 할 시기"라며 이날 회의에서 구체적인 논의가 없었음을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한 해 살림살이를 여야가 머리를 맞대 정해야 한다"며 "그런 맥락에서 다른 당무 현안은 후순위로 논의가 밀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도 페이스북에 "정 위원장이 예산 처리에 집중할 시기라는 의미에서 다른 당무 현안은 후순위로 밀릴 수밖에 없다고 말씀하셨다"고 부연했다.

당내에서는 친윤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내년 2월 말에서 3월 초에 전당대회가 열릴 것이라는 의견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여기에 역선택 방지 등을 위해 현행 7 대 3인 당원 투표와 일반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9 대 1로 늘리겠다는 기류도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