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노총, 서울·부산서 노동자대회…'화물파업' 연대 투쟁

등록 2022.12.03 08:00:00수정 2022.12.03 08:09: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노총, 업무개시명령 규탄·투쟁 지지 노동자대회

6일 총파업 투쟁…철도 등 철회에 동력 약화 분석도

민주노총, 연대투쟁 지속…정부와 대치 심화 가능성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양경수 위원장이 지난 30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반헌법적 업무개시명령 철회 촉구' 화물연대 총파업 승리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30.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양경수 위원장이 지난 30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반헌법적 업무개시명령 철회 촉구' 화물연대 총파업 승리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강지은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3일 화물연대 총파업에 정부가 내린 사상 초유의 '업무개시명령'을 규탄하고, 이들의 투쟁을 총력 지지하기 위해 대규모 집회를 개최한다.

노동계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 앞과 화물연대 총파업의 주요 거점 중 하나인 부산신항 삼거리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분산 개최할 예정이다.

당초 민주노총은 이번 노동자대회를 서울에서 열고 ▲윤석열 정부의 노동개악 저지 ▲노조법 2·3조 개정 ▲민영화 중단 등 3제 의제를 집중 부각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지난 29일 정부가 화물연대 총파업에 사상 처음으로 업무개시명령을 내리면서 이번 사태를 노동자대회 의제에 추가, 서울과 부산으로 나눠 집회를 진행하기로 했다.

부산신항에는 부산·울산·대구·경남·경북본부 등 영남권 조합원이 참여하며, 나머지 전 조합원은 서울에 집결할 예정이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지난 30일 기자회견에서 "화물연대 노동자들에 대한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은 반헌법적인 폭거다. 헌법에 보장된 노동3권을 폭력으로 짓밟는 독재적인 조치"라며 "절대로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은 총파업 대오를 지키고 보호하기 위해 전체 조합원이 나설 것을 결의했다"며 "각 지역에서 진행되는 화물연대 파업에 전 조합원이 매일 함께 연대하고, 총파업 대오를 사수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오는 6일에는 전국에서 동시다발 총파업 투쟁 대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전국 동시다발 총파업은 쟁의권이 있는 사업장은 연대 파업을 벌이고, 이 외 총회나 조퇴, 휴가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민주노총 전체 조합원이 투쟁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민주노총은 "반드시 승리해야 할 전(全) 조직적 투쟁"이라고 했다.
[성남=뉴시스] 김종택 기자 = 화물연대 총파업이 9일째 접어든 지난 2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한송유관공사 판교저유소 앞 도로에 파업에 참여한 유조차가 멈춰 서 있다. 정부는 시멘트 운송 기사에 이어 유조차 운송 기사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검토하고 있다. 2022.12.02. jtk@newsis.com

[성남=뉴시스] 김종택 기자 = 화물연대 총파업이 9일째 접어든 지난 2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한송유관공사 판교저유소 앞 도로에 파업에 참여한 유조차가 멈춰 서 있다. 정부는 시멘트 운송 기사에 이어 유조차 운송 기사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검토하고 있다. 2022.12.02. [email protected]

민주노총이 이처럼 화물연대 총파업에 연대 투쟁키로 한 것은 화물연대 투쟁에 대한 정부의 탄압이 시작일 뿐, 비판하고 저항하는 모든 노동자에 대한 전방위적 탄압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은 특히 정부가 화물연대 파업 등 민주노총 투쟁을 '정치 파업', '기획 파업' 등으로 규정하고 있는 데 대해 '노동 혐오적 인식'이라며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양 위원장은 전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정치 파업으로 매도하는 게 오히려 정부가 노동자들의 생존권 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맞서 싸우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조에 이어 전국철도노조가 잇따라 사측과 협상을 타결하고 총파업을 철회하면서 민주노총의 대정부 투쟁 동력이 약화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민주노총은 화물연대 투쟁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대정부 투쟁 동력과 별개라는 입장이지만, 업무개시명령 등의 영향으로 화물연대 일부 조합원들의 업무 복귀 움직임도 감지되면서다.

이에 대해 화물연대 측은 "파업에 참여했던 비조합원들이 복귀한 것일뿐 조합원들의 복귀는 아직 없다"고 반박했다.

민주노총은 화물연대 파업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연대 투쟁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정부도 추가 업무개시명령 가능성까지 시사하며 강경 기조로 맞서고 있어 노정 간 강대강 대치는 더욱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