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고창·달성·영월·칠곡·울산·의정부, 문화도시 신규 지정

등록 2022.12.06 09:33: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문체부, 도시당 5년간 최대 200억 투입

(사진=영월군·문화체유관광부)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영월군·문화체유관광부)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전북 고창군, 대구 달성군, 강원 영월군, 경남 울산시, 경기 의정부시, 경북 칠곡군 등 6개 도시가 문화도시로 신규 선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도시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른 4차 문화도시 대상지로 ▲고창 ▲달성 ▲영월 ▲울산 ▲의정부 ▲칠곡 등 6곳을 지정했다고 6일 밝혔다.

문화도시는 특색있는 지역 문화자원을 활용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고 주민의 문화적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정, 운영된다. 문체부는 올해 '4차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실무검토단'을 구성, 예비문화도시 16곳을 대상으로 현장·발표 평가를 진행했으며, 심의위 심의·의결을 거쳐 6개 지자체를 선정했다.

4차 문화도시에는 도시당 5년간 국비 100억원, 지방비 100억원 등 최대 200억원이 지원된다.

문화로 새로운 전환을 꿈꾸는 영월·울산·의정부

영월·울산·의정부는 기존에 가진 성장동력 위기를 문화로 극복, 도시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겠다는 의지다.

영월은 광산산업의 몰락으로 인한 인구감소·지역경제 침체를 문화로 극복하고자, 다양한 방식으로 지역과 관계를 맺고 교류하는 '관계 인구' 확장과 '고향사랑기부금제'를 통해 지역소멸 대응형 문화도시 모델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인구 3만7000명의 영월군에서 예비사업 1년 동안 주민 약 1만2000명이 문화도시 사업에 참여해 문화로 지역을 혁신하고자 하는 의지가 돋보였다는 평가다.

울산은 1962년 특정공업지구 지정 이래 대한민국 대표 산업도시로 성장했으나 경제성장 둔화, 산업구조 한계 등의 위기에 처해있다. 산업도시의 한계를 문화로 극복, 울산 시민 모두가 함께 잘사는 도시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울산 5개 구·군의 특색있는 문화프로그램으로 자치구의 특성을 살리면서, 울산시 전체를 관통하는 태화강을 매개로 하는 '광역형 문화도시'의 모델을 제시했다.

의정부는 미군부대, 주거도시(베드타운)의 이미지를 벗고 경기 북부 문화관문도시로 재도약하는 '연계(네트워크)형 문화도시'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2019년부터 4년간 의정부시민의 약 13%(6만 명)가 문화도시 사업의 설계·추진 과정에 참여해 '시민이 만들어가는 머물고 싶은 도시'를 위해 노력한 점이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고창·달성·칠곡, 지속가능한 도시발전 제시

고창·달성·칠곡은 지역에 특화된 발전전략으로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상을 제시했다.

고창군은 생태자원, 문화관광자원의 고유한 특성을 활용해 세계가 주목하는 '생태관광 치유문화도시'로의 도약을 제시했다. 지역주민의 문화 격차를 해소하는 '군 단위 농산어촌형 문화도시 모델'의 가능성을 제시한 점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달성군은 '달성 100대 피아노', '대구현대미술제' 등 역사적 사실에서 발굴한 문화콘텐츠를 성공시킨 경험을 토대로 지역의 인구 유출 위기를 문화의 힘으로 극복하는 전략을 제시했다. '달성 살면 달성사람, 들락(樂)날락(樂)하는 누구에게나 호혜로운 문화도시'를 비전으로 달성군민 누구나 참여하는 문화예술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의지다.

칠곡군은 인문학 도시 토대 위에 '인문 경험의 공유지, 칠곡'이라는 새로운 도시 브랜드를 제시했다. 마을 주민과 여행자가 인문 경험을 공유하는 '인문여행', '인문축제'부터 읍면별 문화거점을 조성해 마을 주민의 '10분 생활권 문화 공간 전략'까지 '도농복합도시형 문화도시 모델'을 제시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2019년부터 24곳 지정…다양한 문화도시 가능성 확인

문체부는 2019년부터 올해까지 문화도시 총 24곳을 지정했다. 그동안 문화도시 공모에 참여한 지자체가 104곳에 이르고, 제4차 문화도시에는 지자체 49곳이 참여하는 등 주민 주도형 지역문화 기반 조성을 유도했다는 평가다.

특히 올해 4차 문화도시에서는 광역시형 문화도시(울산)와 인구 5만 이하의 군단위 문화도시(영월·고창)가 처음으로 지정되는 등 문화를 통해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다양한 유형의 문화도시 가능성을 확인했다.

문체부 이종률 지역문화정책관은 "문체부는 새 정부 문화도시 추진 방향에 맞춰 문화가 도시발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