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 "국민피해 최소화에 만전"…대통령실 "추가 업무개시명령 유효"

등록 2022.12.06 17:31:43수정 2022.12.06 17:37: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尹, 수석비서관 회의 주재…국무회의는 총리가

"품절 주유소 감소했지만 안심할 단계는 아냐"

"화물연대, 약자·서민 위해 업무에 복귀해달라"

"업무개시명령 상정 안됐다고 종료된건 아냐"

민노총 총파업엔 말아껴…"모니터링 하는 중"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11.2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11.2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미영 김지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6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와 관련해 "국민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사태를 지켜보고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날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지시 사항을 이같이 전했다.

김 수석은 "윤 대통령은 오늘 수석회의에서 화물연대 운송 거부와 관련한 보고를 받았다"며 "정부는 정유, 철강 피해현황을 매일 점검 중으로, 정유는 품절 주유소가 어제 96개에서 오늘 81개로 일부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안심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철강은 일부 기업이 주 후반부터 가동률 조정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었다. 업종별 출하 차질액은 3조5000억원 규모"라며 "약자와 서민을 위해 화물연대는 업무에 복귀해달라. 여러분이 계실 자리로 돌아와 주시길 요청 드린다"고 강조했다.

화물연대 운송거부 및 민노총 총파업과 관련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정부의 원칙은 첫째로 '불법과 타협하지 않는다', 둘째로 '근로자 노동조건 개선 차원의 쟁위행위 등 근로자의 권리 보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안전운임제에 대해선 안전과 운임을 동시 보장하는 방안인가에 대해 정부가 지속해서 대화한 것으로 안다"며 "업무 복귀를 위해 대화 테이블에서 대화가 지속되길 희망한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업계 및 정치권의 예측과는 달리 이날 국무회의에서 정유·철강업 등 업무개시명령 추가 발동이 되지 않은 것과 관련해 "심의 안건이 없었다. 그러나 상정이 안됐다고 사안이 종료된 건 아니다"며 "국민 경제에 피해를 주는 상황이 이어지거나 악화되면 정부의 여러 조치, 업무개시명령을 포함한 준비가 이뤄지고 있음을 전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날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민노총 총파업 관련 윤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묻는 질문에는 "특별히 전해드릴 만한 내용이 없다. 정부가 현 상황을 모니터링 하고 보고 받고 있다"고 말을 아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