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주호영, 野 '이상민 해임건의'에 "국조 후 책임 묻는 게 순서"

등록 2022.12.07 17:23: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당 단독 예산 감액안 상정 없을 것"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에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의 회동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2.12.01.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에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의 회동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2.12.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최영서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7일 더불어민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오는 8~9일 본회의 처리를 당론으로 정한 데 대해 "예산 처리 후 국정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본 뒤 책임을 묻는 게 순서"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본관에서 민주당과 예산안 협상 회동을 위해 이동하던 중 기자들과 만나 "예산안은 완성을 향해 다가가고 있지만 해임건의안 변수가 생기면 어떻게 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조사 결과를 보고 책임을 묻는 게 순서"라며 "민주당이 먼저 해임건의안을 먼저 내면 우리가 예산을 어떻게 할지 의견을 모으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민주당이 해임건의안이 통과되지 않을 경우 탄핵소추안을 제출하겠다는 입장을 낸 데 대해 "그건 나중의 일"이라며 말을 아꼈다.

예산 협상에 진전이 없을 경우 민주당이 단독으로 감액안을 상정하겠다는 데 대해선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삭감한 채 증액 없이 정부안을 통과시키려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다"면서도 "그런 일이 생기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기대했다.

예산안 협상 상황에 대해선 "기획재정위원회 조세소위원회에서도 조금의 진척은 있었던 것 같다"면서도 "정부가 어느 정도 양보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는데 그걸 두고 논란이 있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기자들의 질의에 답한 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김성환 정책위의장,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함께 예산안 관련 회동을 이어갔다.

민주당은 앞서 이날 의원총회를 열고 오는 8~9일 본회의에서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처리하기로 결정했다. 해임건의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탄핵소추안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내년도 예산안 심사와 관련해서는 난항이 이어지고 있다며 단독으로 마련한 수정안을 상정하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은 정기국회 마지막 날인 9일까지 예산안이 처리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오는 10일부터 임시국회를 열 수 있도록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고 공지했다. 예산안 처리와 시트 작업 등에 소요될 시간을 대하겠다는 게 민주 설명이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은 오는 8일 오전 10시 의원총회를 열고 국회 상임위원장 후보자를 선출한다. 의총에서 예산안과 이 장관 해임건의안, 임시국회 대응 방안이 논의될지 관심이 쏠린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