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저축은행권, 금리인상기 취약차주 재기 돕는다

등록 2022.12.08 13: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저축은행중앙회, 저축은행 창립 50주년 기념식 개최

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저축은행 창립 50주년 기념식에서 오화경 저축은행중앙회 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저축은행 창립 50주년 기념식에서 오화경 저축은행중앙회 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정필 기자 = 저축은행 업계가 창립 50주년을 맞아 고금리 시기 대출 원리금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차주들의 재기 지원을 위해 뜻을 모았다.

저축은행중앙회는 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저축은행 창립 50주년 기념식을 열었다. '함께한 50년, 나아갈 100년의 약속'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기념식에는 전국 저축은행 대표이사 등 내·외빈 초청인사 100여명이 참석했다.

주요 참석인사로는 백혜련 국회 정무위원장,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 이재연 서민금융진흥원 원장, 김광수 은행연합회 회장, 나재철 금융투자협회 회장,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 정완규 여신금융협회장, 박종석 금융결제원장 등이 이름을 올렸다.

오화경 저축은행중앙회 회장은 개회사에서 상호신용금고로 시작한 저축은행의 반세기 질곡의 역사와 구조조정 이후 각고의 노력을 통해 변화된 현주소를 소개했다. 또 서민금융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헌신한 저축은행 유공자들과 함께해준 고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오 회장은 "어려워지는 경제·금융환경 속에서 과거 위기극복 경험을 바탕으로 잘 이겨내고, 지역과 함께하는 상생의 금융기관으로서 서민과 중소기업의 울타리가 돼 달라"고 당부했다.

서민금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약속의 시간'에서는 취약차주의 재기지원을 위한 특수채권 소각과, 저축은행 사회적 역할 확대를 위한 업계 공동 선언이 이어졌다. 특수채권 소각 행사에서는 취약차주의 정상적인 경제활동 재기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약 1만건, 1122억원의 채권을 소각하기로 뜻을 모았다.

공동선언서 주요내용은 ▲취약차주 재기지원을 위한 특수채권 소각 실시 ▲서민을 위한 금융서비스 지원 확대 ▲업계 공동 사회공헌의 날 지정 ▲사회공헌 확대를 위한 공동과제 발굴과 협조다.

업계는 상생의 가치를 선도하는 핵심 중소금융 전문기관이라는 비전을 선포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전략과제로 ▲열린 금융으로 서민과 중소기업의 든든한 울타리 제공 ▲고객중심서비스로 긍정적 고객경험 확대 ▲건전경영으로 고객과 사회의 신뢰 제고 ▲사회적 책임 이행으로 지역사회와 동반성장을 제시했다.

이어 ▲국가적 요구는 서민과 중소기업의 든든한 울타리로서 역할 ▲사회적 요구는 더 신뢰할 수 있는 금융회사, 적극적인 사회적 책임 이행 ▲고객의 요구는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 제공을 꼽았다.

저축은행과 중앙회는 중추적인 서민금융기관으로서 지난 50년간 국민들께 받았던 사랑을 바탕으로 상생의 가치를 선도하는 핵심 중소금융 전문기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화경 중앙회 회장은 "저축은행이 대한민국 금융의 한 축으로서 확고하게 자리 잡기 위해 국가와 사회, 고객의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며 "각 저축은행이 속한 지역사회에서 각각의 요구를 담아내며 함께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업계에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