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노총, '2차 총파업' 맞불 예고…"출구전략? 대화부터"(종합)

등록 2022.12.08 13:40: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노총 '화물연대 총파업 해법 찾기' 긴급 기자간담회

정부, 이날 철강·석유화학 업종 추가 업무개시명령 발동

민주노총, 14일 총파업 예고…택배 등 동조 파업도 계속

양경수 "정부 대화 나서야" vs 추경호 "업무복귀가 우선"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8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열린 민주노총-건설산업연맹-공공운수노조 기자간담회에서 정부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2.12.08.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8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열린 민주노총-건설산업연맹-공공운수노조 기자간담회에서 정부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2.12.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강지은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화물연대 총파업을 지지하고 동력을 이어가기 위해 오는 14일 2차 총파업 대회를 진행한다. 산별 노조의 동조 투쟁도 계속된다.

민주노총은 8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윤석열 정부의 화물연대 총파업, 민주노총 탄압에 맞선 해법 찾기'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는 공공운수노조, 건설노조 등도 함께 했다.

앞서 민주노총은 지난 6일 서울·경기 등 전국 15개 거점에서 '전국 동시다발 총파업 총력 투쟁 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

그러나 정부가 이날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시멘트에 이어 철강·석유화학 업종에도 추가 업무개시명령 발동하는 등 강경 대응 기조를 유지하면서 민주노총도 투쟁을 지속하며 맞서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화물 노동자들의 정당한 투쟁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탄압과 공세는 민주노총에 대한 공격"이라며 "전체 노동자들의 헌법적 권리, 노동 기본권에 대한 전면 부정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은 지난 6일 1차 총파업 대회에 이어 동조 파업 확산 등 가맹·산하 조직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정부의 전방위적 탄압을 분쇄하고 화물 노동자들과 함께 승리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민주노총은 오는 14일 오후 2시 전국 16개 주요 거점에서 2차 총파업 투쟁 대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총파업 투쟁은 1차 때와 비슷하게 임금·단체 협약(임단협) 쟁의, 간부 파업, 총회나 조퇴, 휴가 등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집회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화물연대 총파업을 지지하기 위한 도심 집회와 선전전 등도 계속된다.

전날부터 국민의힘 광역 시·도당 및 주요 의원 사무실 앞에서 압박 투쟁을 시작한 데 이어 공공운수노조는 오는 10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택배노조를 중심으로 한 서비스연맹은 12일 동조 파업에 나선다.

이에 앞서 건설노조 부산·울산·경남지부의 타설 노동자들은 지난 5일부터 동조 파업에 들어갔으며, 이날부터는 레미콘과 콘크리트 펌프카 지회의 노동자들도 연대 파업에 합류했다.

민주노총은 아울러 오는 21일에는 세종시 공정거래위원회 앞에서 화물연대 조사를 규탄하는 결의대회, 22일에는 국회 앞에서 개혁입법 쟁취를 위한 결의대회도 진행할 계획이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현재 화물연대 파업을 해소하는 유일한 길은 정부가 대화에 나서는 것"이라며 "정부가 열린 자세로 민주노총과 화물연대에 대한 공격을 중단하고,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국무위원과 관계 단체장들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합동 브리핑을 열고 업무개시 명령을 발표하고 있다. 2022.12.08.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국무위원과 관계 단체장들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합동 브리핑을 열고 업무개시 명령을 발표하고 있다. 2022.12.08. [email protected]


양 위원장은 정부와 강대강 대치가 장기화되면서 '출구 전략'이 필요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정부가 대화에 나와서 뭐라도 진행이 돼야 저희도 다른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추가 업무개시명령과 관련한 브리핑에서 '지금이라도 대화할 여지가 있는지' 묻는 질문에 "조속한 업무 복귀가 우선"이라며 '선(先) 복귀, 후(後) 대화' 원칙을 재확인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양 위원장은 "문제의 발단은 정부가 6월에 합의한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 등) 내용을 이행하지 않은 데 있다"며 "이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명확히 설명하고 노동자들과 대화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이 "품목확대 없는 안전운임제 3년 연장안을 전적으로 수용하겠다"며 정부와 여당에 의사일정 등 합의에 나설 것을 촉구한 데 대해서는 유감을 표했다.

양 위원장은 "민주당 입장은 저희와 이야기된 것은 아니다"라고 했고,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도 "일방적으로 결정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이고, 저희가 수용을 확답한 적도 없다. 여러 가지를 다시 검토해봐야 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1차 총파업 당시 참여 인원이 2만여명에 그쳐 투쟁 동력이 약화됐다는 평가가 나온 것과 관련, 양 위원장은 "사실 연말이면 쟁의권을 가진 노조가 거의 없다"며 "서울교통공사 등이 파업까지 돌입하지 않았던 것은 좋은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2차 총파업에 대해서는 "많은 조합원들이 화물연대나 민주노총에 대한 탄압에 공감하고 있기 때문에 많이 참여할 것"이라면서도 "가능하면 그 이전에 문제가 해소되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추가 업무개시명령이 파업의 동력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정부의 판단에 대해서는 "파업의 효과가 축소되고 있다고 규정하는 것이 정부가 할 일이냐"며 "협박 때문에 문제가 해소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것은 굉장히 잘못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