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노총 화물연대 총파업 15일째…"파업에 따른 피해 정부의 책임"

등록 2022.12.08 16:16: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부, 파업 사유 노동자 탓으로 책임 전가"

"신차 개별운송 제도 피해 속출…소비자 몫"

[광주=뉴시스] 이영주 기자 = 8일 오후 광주 광산구 평동역 교차로에서 화물연대 광주지역본부의 총파업 15일차 총력투쟁 결의대회가 열리고 있다. 2022.12.08. leeyj2578@newsis.com

[광주=뉴시스] 이영주 기자 = 8일 오후 광주 광산구 평동역 교차로에서 화물연대 광주지역본부의 총파업 15일차 총력투쟁 결의대회가 열리고 있다. 2022.12.08.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이영주 기자 = 화물연대 광주본부가 석유화학과 철강 품목을 대상으로 내린 정부의 추가 업무개시명령을 비판하는가 하면 신차 개별운송 제도의 폐해를 지적했다.

화물연대 광주본부는 총파업 보름째인 8일 오후 광주 광산구 평동역 사거리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고승구 민주노총 광주본부 수석부회장은 "정부는 오전 국무회의를 열고 철강과 석유화학 분야에 대해 또다시 업무개시명령을 내렸다"며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의 배경으로 화물 운수노동자들의 파업에 따른 경제와 산업 피해 우려를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주장대로라면 줄기차게 이어져 온 파업에 따라 이 나라 경제는 수없이 몰락했어야 한다"며 "노동자들이 파업하는 배경은 기업과 자본의 편에 서온 정부를 비판하기 위해서다. 파업에 따른 피해는 모두 정부의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또 "대한민국의 주인은 국민이고 국민 대다수는 노동자다. 정부가 나라의 주인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내리고 있는 꼴"이라며 "안전운임제는 화물 운수노동자들의 최저임금과 같은 제도다. 당장 생존권을 포기하면서라도 지켜야 할 이유가 여기있다"고 호소했다.

[광주=뉴시스] 이영주 기자 = 8일 오후 광주 광산구 평동역 교차로에서 열린 화물연대 광주지역본부의 총파업 15일차 총력투쟁 결의대회 도중 한 화물운수 노동자가 고개를 숙이고 있다. 2022.12.08. leeyj2578@newsis.com

[광주=뉴시스] 이영주 기자 = 8일 오후 광주 광산구 평동역 교차로에서 열린 화물연대 광주지역본부의 총파업 15일차 총력투쟁 결의대회 도중 한 화물운수 노동자가 고개를 숙이고 있다. 2022.12.08. [email protected]



김종열 화물연대 광주본부 카캐리어지회장은 "전날에는 개별운송 일용직 노동자들이 운송 도중 사고를 냈다는 보도도 잇따랐다"며 "신차를 몰고 출하장까지 가는 과정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과속하며 차량을 훼손시키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이같은 상황에 누가 차를 사고 싶겠느냐"고 말했다.

또 "개별운송 일용직 노동자들의 처우도 광주는 하위권이다. 타지역은 20만 원 중반대 일당이 책정됐지만 광주는 15만 원에 불과하다"며 "값싼 노동의 가치로 차량을 개별운송하다 보니 사고가 이어지는 것이다. 피해는 소비자 몫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화물연대는 지난달 24일부터 안전운임제의 일몰제 폐지 등을 촉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 노동자의 과로·과속·과적 운전을 막기 위해 최소 운송료를 보장하고, 이를 어긴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3년 일몰제에 따라 이달 31일 종료를 앞두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