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크리스마스 악몽은 없다'…서울 자치구, 인파관리 총력

등록 2022.12.10 15:00:00수정 2022.12.10 17:13: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시, 연말 대비 인파관리팀·재난대응팀 신설

명동·홍대·고척돔 등 인파밀집지역 특별 단속

CCTV 관제 강화, 위기관리 대응계획 수립도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지난 8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가 시민과 여행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2022.12.08. jhope@newsis.com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지난 8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가 시민과 여행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2022.12.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성탄절이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규모 인파가 몰릴 것을 대비해 서울 자치구들은 안전 대책 마련에 나섰다.

10일 서울시와 자치구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후 첫 연말연시를 맞이해 자치구들이 이태원 압사 사고와 같은 참사를 예방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서울시는 최근 인구밀집 행사를 관리·감독하는 '인파관리팀'과 원활한 초기 대응을 목표로 하는 '재난대응팀'을 신설했다.

인파관리팀은 연말 인구밀집 사고 대비에 총력을 기울인다. 크리스마스, 섣달 그믐날 등이 있어 다수의 인구 이동과 밀집이 예상되는 서울지하철 2호선 강남역 및 홍대입구역, 그리고 '제야의 종' 타종 행사가 예정된 보신각 등을 중심으로 안전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재난대응팀은 재난 발생 시 초기 대응을 더욱 잘 수행하기 위해 설립됐다. 재난 대응과 관련된 기존 서울시 역할 및 업무를 세분화해 초기 대응을 전담하도록 구성했다. 이태원 참사 당일, 내부 보고나 재난문자 발송 등이 늦어졌다는 지적에 따른 보완조치다.

시는 이번 조직개편은 임시로 이뤄진 것이며 향후 조례 개정을 통해 전반적인 개편이 단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연말을 앞두고 도심 곳곳에서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선제적으로 기능 보강에 나선 것"이라며 "우선 연말을 앞두고 크리스마스에 각 자치구와 연락을 하고 협력해 안전 관리 등의 방안을 만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연말에 인파가 많이 몰리는 중구는 명동, 을지로 일대를 중심으로 연말까지 매일 순찰할 계획이다. 중구에서 연말연시에 개최되는 주요 행사는 내년 1월14일까지 진행되는 크리스마스 기념 '명동 빛 축제'와 내년 1월 말까지 신세계·롯데백화점에서 실시하는 '빛 축제'가 대표적이다. 해당 3개의 축제에 약 10만명 정도가 다녀갈 것으로 추산된다.

명동성당에서는 24~25일 '명동, 겨울을 밝히다'가 열려 기념 미사와 플리마켓에 2000여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내년 1월1일 남산 팔각정 주위에도 2500명 정도의 해맞이 인파가 운집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신세계·롯데백화점 외벽 야간조명 전시에 몰릴 수 있는 관람객에 대비해 적치물과 같은 보행 안전 위협 요소를 사전정비하고, CCTV 통합관제센터와 연계해 실시간 인파 밀집도를 파악한다. 여기에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해 유사시 긴급대응 인력을 투입한다.

중구 관계자는 "명동에 가장 인파가 가장 많이 몰리는 23~24일에는 순찰을 특히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로구 역시 연말연시를 앞두고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고척스카이돔의 안전대책을 수립했다. 고척스카이돔에는 지난달 26일 멜론뮤직어워즈(MMA)를 시작으로, 내년 초까지 6개 이상의 콘서트와 시상식이 예정돼 있다.

구는 행사일 고척돔 인근에는 1만2000명∼2만명 이상이 모일 것으로 예상했다. 공연이 있는 날마다 고척돔 일대 인파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불법 노점과 주정차를 단속할 계획이다.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지난 11월1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2022년 성탄트리 점등식에서 성탄트리에 불을 밝히고 있다. 2022.11.19. kch0523@newsis.com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지난 11월1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2022년 성탄트리 점등식에서 성탄트리에 불을 밝히고 있다. 2022.11.19. [email protected]

경찰 등 유관기관에는 공연 전후로 인파가 몰리는 동양미래대학 앞 버스정류장과 구일역 2번 출구 주변에 안전요원을 배치해달라고 요청하기로 했다.

또 구로구는 14일까지 건축·전기·소방·가스 등 4개 분야 민간전문가와 함께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특별 안전점검을 벌인다. 점검 대상은 오류아트홀, 구로구민회관, 구로아트밸리, 디큐브아트센터 등 공연장 4곳과 종교시설 13곳을 포함해 총 27개다.

젊은층 인파가 주로 몰리는 마포구는 특별 안전점검 지역으로 홍대관광특구 일대를 지정했다. 구 공무원과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자율방범대 및 명예관광보안관 등 총 420명이 홍대 등 인파 밀집 예상 지역 CCTV 관제 강화, 안전점검 및 질서유지 캠페인, 위험상황 발생 시 긴급 상황전파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한다.

재난안전통신망 개편과 CCTV 관제 강화 등 시스템 개선안을 마련한 자치구들도 있다.

광진구는 이태원 참사 이후 관내 500명 이상이 모이는 민간 주최 또는 주최자 없는 옥외 행사에 대해 '안전심의위원회'를 운영하기로 했다.

구는 강제 규정은 없지만 구민의 안전과 불안 해소를 위해 위원회를 신설한 것이다. 위원회는 행사 내용을 사전 검토하고, 잠재적 위험을 발견해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 다가오는 성탄절과 연말연시에도 많은 인파가 몰릴 것을 대비해 건대 맛의 거리와 로데오 거리(화양동), 양꼬치 거리(자양동)를 중심으로 민·경·관 합동 현장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서초구와 성동구는 위험의 크기에 따라 단계를 구분하고 단계별 대응 지침을 만들었다. 서초구는 '군중밀집 안전사고 대응 매뉴얼'을 마련해 비상 단계를 주의·경계·심각 세 단계로 나눴다. 주의 단계에서는 폐회로텔레비전(CCTV) 모니터링과 현장순찰을 실시하고, 경계 단계에서는 구청 직원이 현장으로 나가 밀집 인파의 안전거리를 유지한다. 심각 단계에서는 경찰과 소방에 상황을 전달한 뒤 재난문자를 발송하는 식이다.

성동구는 '인구밀집지역 위기관리 대응계획'을 수립해 단위 면적당 밀집 인원으로 단계를 나눴다. 평시(㎡당 3명 이하)·주의(㎡당 4명)·경계(㎡당 5명)·심각(㎡당 6명 이상) 4단계로 구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