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공황장애·정신과 치료"…이승기 과거 발언 재조명

등록 2022.12.10 13:11:08수정 2022.12.10 21:48: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이승기'. 2022.12. 10. (사진 = KBS 2TV 연중 플러스 캡쳐) photo@newsis.com*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승기'. 2022.12. 10. (사진 = KBS 2TV 연중 플러스 캡쳐) [email protected]*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윤진 기자 = 가수 겸 배우 이승기가 소속사 후크엔터테인먼트와 음원 수익 정산으로 갈등 중인 가운데 전문가들이 의견을 전했다.

8일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연중 플러스'에서는 이승기와 후크엔터테인먼트의 갈등을 다뤘다.

이승기는 지난 2004년 가수로 데뷔해 수많은 히트곡을 탄생시켰지만, 최근 소속사 후크엔터테인먼트로부터 음원 관련 정산을 받지 못한 사실이 드러나 큰 충격을 안긴 바 있다.

이승기는 데뷔 후 18년간 총 137곡을 발표하며 수많은 히트곡을 냈으나, 음원 수익을 정산받지 못했다고 주장하며 지난달 소속사에 내용증명을 보냈다. 최근에는 소속사가 음원 수익 미정산 사실을 인정했다며 전속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또한 이승기의 법률대리인은 소속사로부터 가스라이팅 피해를 밝혔다.

또한 이승기와 소속사 간의 분쟁이 일려지며, 그가 과거 한 방송에서 공황장애를 겪었다는 사실과 "정신과에 간 적이 있다"라고 말했던 부분이 재조명되고 있다.

이에 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는 이승기를 언급하며 "가스라이팅이라는 것은 어떤 개인이 다른 사람을 심리적으로 지배하고 조종하는 것을 말한다. 단기간에 일어나는 경우는 드물고 오랜 시간에 걸쳐가면서 상대방에게 복종을 강요하고, 상대방도 자신도 모르게 복종을 당연하게 여길 때 가스라이팅이 형성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승기가) 지난 오랜 기간 동안 '너는 마이너스 가수야' '음원 수익을 내지 못했어'라는 식의 이야기를 들었다고 한다. 그런데 이의를 제기하려고 해도 소속사로부터 묵살 당하고 비하를 당한 결과 심리적 지배 단계에 있었던 것이 아닌가 판단된다"라고 전했다.

또한 유재진 한국음반산업협회 국장은 이와 관련해 "저작권자나 가수, 연주자들의 저작권료는 저작권 단체를 통해 매우 투명하고 공정하게 분배되고 있다"며 "이 사건은 후크엔터테인먼트가 정산금 중에서 소정의 비용을 공제한 수익 분배 약정을 불이행한 건이 문제가 된 것"이라고 짚었다.

방송 측이 자문을 구한 변호사는 "음원 수익을 계약대로 분배했는지가 주요 쟁점"이라면서 "다만 지금 알려진 바에 의하면 이승기가 정확한 정산 자료를 받지 못했다. 음원 정산과 관련해서는 사기죄가 성립될 여지가 있다. 법인카드 사용 부분에 있어서 개인적으로 사용한 부분이 있다면 업무상 배임죄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