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서훈 구속기소에 "서해 피격 진실 밝히는 계기 될 것"

등록 2022.12.10 13:49:53수정 2022.12.10 13:52: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검찰, 서훈·김홍희 '월북몰이' 혐의 첫 기소

"文, 유족 고통 헤아리면 다른 가해 말아야"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월북몰이를 한 혐의를 받는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2.12.02. kgb@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월북몰이를 한 혐의를 받는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2.12.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국민의힘은 10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등을 구속기소한 데 대해 "월북몰이 사건 첫 기소로 2020년 9월22일 그날의 진실을 모두 밝혀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검찰이 전날 사건을 은폐하고 월북으로 몰아간 혐의로 서 전 실장을 구속기소하고,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은 불구속기소 했다"고 말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우리 국민이 바다에 표류하고 있는 것을 알았으면서도 당시 문재인 정권 안보 수뇌부는 이를 방치했다"며 "충분히 살릴 수 있는 시간이 있었음에도 어떠한 조치도 하지 않았을뿐더러 불명확한 근거로 월북이라 판단하고 이와 배치되는 증거들은 철저히 은폐했다"고 주장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흠이라도 생길까 북한 눈치만 본 정권인 줄 이미 국민들은 알았지만, 국민 비난과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진실을 은폐하고 자진 월북으로 몰았다는 사실은 믿기지 않는 충격"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갑작스럽게 남편과 아버지를 잃은 가족들의 슬픔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을 것"이라면서도 "지난 정권 안보 수뇌부가 만든 월북몰이에 남은 가족들은 온전히 슬퍼하지도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문재인 전 대통령이 감사원 서면조사 요구를 두고 '무례하다', 서 전 실장 구속에 '최고의 북한 전략가·협상가를 잃었다'고 한 데 대해선 "2년이 지난 시신 없는 장례를 치를 수밖에 없는 가족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헤아린다면 또 다른 가해는 있을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서 전 실장과 김 전 청장의 기소는 2020년 9월22일 그날의 진실을 모두 밝혀내는 계기가 될 것이고, 반드시 그래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검찰은 전날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 은폐와 월북몰이 혐의로 서 전 실장과 김 전 청장을 재판에 넘겼다. 월북몰이 의혹으로서는 첫 기소다.

다만, 검찰은 첩보 삭제 지시 등 혐의를 받는 서욱 전 국방부 장관에 대해서는 추가 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