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결국 서초동 온 이재명…대장동 '그분' 의혹 종식될까

등록 2023.01.28 11:4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장동 지분 보고·승인 혐의로 검찰 조사

정영학 녹취록의 '그분' 연상케 하는 정황

검찰, 유동규로 기소했지만…새 증거 확보

이재명 진술서에 "검찰 진실에 관심 없어"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2023.01.28. ks@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2023.01.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류인선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대장동 의혹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대장동 의혹 제기와 함께 등장한 '그분' 논란이 이번 수사를 통해 종결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 1·3부(부장검사 엄희준·강백신)는 이 대표를 이날 이해충돌방지법 위반·배임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대장동·위례신도시 사업 과정에서 민간사업자들에게 특혜를 제공했다는 것이 혐의의 골자다.

이 대표는 오전 10시20분께 서울중앙지검 서문 앞에 도착했고, 오전 10시30분께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입장했다. 이 대표는 별도의 차담 없이 바로 조사실로 이동했다.

이번 의혹은 이 대표가 대선 후보로 출마하면서 촉발됐다. 한 지역신문을 통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가 대장동 사업으로 막대한 이익을 얻는 과정에 이 대표가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대장동 개발 사업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 선거에서 제시한 공약이었고, 이 대표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시기에 사업이 계획·추진됐다. 이 대표가 최고 윗선으로 사업 특혜에 관여했는지 조사해야 한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이다.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가 민간사업자인 정영학 회계사와 함께 나눈 대화가 녹음된 '정영학 녹취록'에 김씨가 '천화동인 1호의 지분 절반은 그분 것'이라는 취지로 말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그분' 논란이 제기됐다.

대선 국면에서 정치권을 중심으로 이 대표가 그분이라는 주장이 제기됐지만, 이 대표 측은 이를 부인했다. 김씨도 "정 회계사와 진실한 대화를 나눈 적이 없다"는 취지로 반박했다. 허언이었다는 의미다. 이후 검찰 수사가 본격화됐다.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2023.01.28. ks@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2023.01.28. [email protected]

검찰은 지난 2021년 10월21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로 기소했다. 유 전 본부장이 김씨에게 사업 특혜를 주고 김씨에게서 지분 절반(약 428억원)을 받기로 약속했다는 혐의다.

이 대표는 지난해 3월9월 치러진 20대 대선에서 패배했다. 이후 윤석열 정부의 출범과 함께 검찰 인사가 단행됐다. 새로 꾸려진 검찰 수사팀은 재수사에 가까운 수사를 진행했다.

검찰이 수사를 통해 확보한 증거와 진술을 종합하면, 유 전 본부장은 김씨에게서 김씨의 지분 절반을 받기로 약속받고 이를 정진상 전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게 보고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대표 역시 정 전 실장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보고 받고 승인했다고 검찰은 판단했다. 당시 대장동 일당의 지분관계는, 김씨 45%, 남욱 변호사 25%, 정영학 회계사 16%(2015년 4월)이었다. 김씨 지분 절반은 대장동 사업 지분 24.5%에 달한다.

검찰은 이 같은 내용을 유 전 본부장의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혐의 공소장에 적었다. 검찰이 이를 입증하는데 성공한다면, 대장동 '그분'의 정체가 이 대표라고 인정되는 것으로 약 1년7개월여 만에 종식되는 셈이다.

이 외에도 검찰은 이 대표에게 위례신도시 사업 특혜 의혹에 관여했는지 물을 예정이다. 정 전 실장은 남욱 변호사 등이 위례신도시 사업자로 선정되게 하고, 이익을 얻게 한 혐의로 이미 재판에 넘겨진 상황이다.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지지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2023.01.28. ks@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지지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2023.01.28. [email protected]

검찰은 정 전 실장이 이 대표의 최측근으로, 이 대표가 정 전 실장을 통해 사업을 보고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 대표가 위례신도시 특혜를 인지하고 승인했을 경우, 이 대표 역시 공모 혐의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

아울러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대선 자금 의혹, 지선 자금 의혹, 선거 과정 중 상대 후보 비방 보도 사주 의혹 등도 조사 대상에 오를 수 있다. 검찰은 질문지 약 100페이지를 준비했다고 한다. 의혹 전반을 확인하는 차원이다.

이 대표 측은 검찰에 A4용지 33장 분량의 진술서를 제출했다. 이 대표 측은 이 대표가 진술서 외의 내용은 이날 검찰에서 진술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민주당이 언론에 공개한 이 대표의 진술서 서문에 따르면, 이 대표는 "중립성을 이미 잃고 기소를 결정한 검찰은 진실과 사건 실체에 관심이 없다. 어떤 합리적 소명도 검찰의 결정을 되돌릴 수는 없을 것"이라며 "검사의 질문에 대한 답변은 진술서로 갈음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