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전 일류경제도시 원년] <상>방위사업청 이전으로 방산클러스터 구축 속도

등록 2023.01.30 08:03:50수정 2023.01.30 08:44: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027년까지 정부대전청사 부지 신청사로 완전 이전

1600여명 근무·예산 16조…새 먹거리 중심산업 기대

[대전=뉴시스]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 예정부지.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 예정부지.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조명휘 기자 = 민선8기 대전은 일류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경제’에 초점을 맞춘 굵직굵직한 사업이 추진된다. 이장우 시정 출범과 동시에 기관 이전과 국비사업 등 괄목할 만한 성과가 가시화되면서 지역민의 기대감이 어느때보다 크다. 뉴시스는 민선 8기 대전의 새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는 사업에 대해 3차례에 걸쳐 점검한다. <편집자 주>

◇ 방사청 대전이전 속도 올린다...리더십·지역 정치력 결속 성과 평가

방사청 대전이전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공약이다. 정부대전청사에 있던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시 이전 확정에 이어 항공우주청 경남 설치 공약 등에 따른 악화된 지역민심을 달래는 카드 성격도 있다.

대통령이 지난해 7월 항공우주연구원을 방문했을 당시 이장우 시장이 조기이전을 건의했고, 대통령의 특별지시도 내려지면서 범시민추진위가 출범하고 국정과제로도 최종 확정되는 등 속도가 붙었다.

3군데로 압축된 후보지 검토 끝에 정부대전청사 유휴부지에 청사를 신축해 2027년까지 전체부서가 완전 이전하기로 했다. 총 사업비는 약 31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청사2동과 복합컨벤션센터 1동이 들어서게 된다.

기관이 방대한 만큼 1차 이전장소로 서구 월평동 옛 마사회 건물 4개 층에 올 6월 말까지 지휘부와 정책부서 등 240여 명의 직원이 우선 이전하게 된다.

우여곡절도 없진 않았다. 국회국방위의 올해 예산 심의 과정서 90억원이 감액된 것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후 지역사회와 정치권이 한목소리를 내 210억원 전액을 다시 반영시킨 것은 괄목할 만한 성과로 평가된다.

무엇보다 TF팀 이전과 기본설계는 물론 실시설계까지 일사천리로 진행시킬 수 있는 총알이 확보돼 애초 계획인 2027년 보다 더 빨리 신속이전할 수 있는 길이 열렸기 때문이다.

2006년에 개청된 방사청은 3개 본부, 107개과에 1600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 예산규모는 16조 7000억원에 달한다. 방사청이 대전으로 이전하게 되면 유성구 안산산업단지의 방산클러스터 조성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생산유발액 7056억원, 부가가치유발액 3103억원 등 경제적 효과가 약 1조 448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이주 직원에 대해 정부는 임대주택 우선입주와 연락버스 지원, 이주직원 배우자 우선 전보 지원 등을 검토하고 있고, 대전시는 주택특별공급 자격 부여와 주택 취득세 감면, 이주직원 자녀 희망학교 전·입학 지원, 전기차 구매 보조금 우선 지원 혜택을 부여할 계획이다.

방위사업청 이전과 함께 국방산업체와 연구기관들의 동반 이전도 속도가 붙게 되면 머지않은 시기에 국방산업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점쳐진다.


◇ 대전시 방위산업 육성 인프라 우수해...새 성장동력

방사청이 대전으로 이전하면 국대전시의 4대 핵심 전략산업인 방산과 우주, 나노반도체, 바이오헬스 산업과 연계해 우주와 AI, 유·무인복합(드론), 반도체, 로봇 등 국방 5대 신산업 지원을 통한 방산 혁신성장생태계 구축이 가능하다.
[대전=뉴시스] 대전시가 역점 추진하는 드론특화형 방산혁신클러스터사업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대전시가 역점 추진하는 드론특화형 방산혁신클러스터사업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은 ADD를 비롯해 군수사령부, 방산대기업 등 관련 연구소 뿐만 아니라 범 정부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국방관련 기관이 다수 있다는 점이 최대 강점이다.

ERTI와 KAIST 등 정부출연연구소 등이 있고, 전국 방위산업체 970여개 가운데 230여개가 대전에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ICT, 센서, SW 등 첨단기술 관련업체들이 몰려있어 국방과 드론산업 발전역량이 우수하다는 장점도 있다.

여기에 논산시와 계룡시 국방시설이 밀접된 자치단체와 인접해 있는 지리적 입지도 우수하다. 시는 논산·계룡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대전시는 지자체 가운데선 처음으로 2013년부터 국방전담 조직을 운영하면서 국방산업을 지역 역점산업으로 선정했다.

안산산단엔 국방 제조산업과 연구시설, 공공기능을 갖춘 첨단국방 융합단지가 조성중이다. AI기반 유·무인 복합전투체계 발전을 목표로 하는 ‘국방혁신 4.0’에 맞춰 드론산업을 연계한 고도화된 국방협력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방사청 이전에 앞서 지난해 선정된 방산혁신클러스터사업도 방위산업 육성의 비약적인 발전을 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2026년까지 490억원이 투입된다.

시는 방사청과 함께 클러스터사업 조직을 꾸려 드론분야 특화 로드맵을 수립해 지원생태계를 구축하고 방산특화개발연구소 운영과 인력양성, 방산 중소벤치기업 종합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2023 대한민국 방산부품장비대전'도 오는 6월 대전시와 방사청이 공동으로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기로 했다. 국내 방산중소기업 제품을 홍보하고 개발기업간 네트워크를 만드는 행사로 매년 대전시에서 개최했던 첨단국방산업전과 통합 개최된다.

방산혁신클러스터 공모선정에 이어 방위산업부품장비대전까지 대전서 열게 되면서 방사청과의 협력을 한층 강화하고 명실공히 대전이 국방과학도시로서 입지를 공고히 다지는 단계로 진입하고 있다.

이장우 시장은 "방사청 대전이전은 대통령 확고한 지원속에 인수위의 국정과제에 포함된 만큼 무엇보다 신속한 이전을 위해 노력중“이라며 ”방사청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대전=뉴시스] 조명휘 기자 = 이장우(가운데) 대전시장과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서철모 서구청장이 15일 대전시청에서 방위사업청 대전이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 대전시 제공) 2022.09.1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조명휘 기자 = 이장우(가운데) 대전시장과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서철모 서구청장이 15일 대전시청에서 방위사업청 대전이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 대전시 제공) 2022.09.15.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