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VOA "북한, 하루이틀 전 고체연료 엔진 시험한듯…신형 ICBM용 가능성"(종합)

등록 2023.01.31 07:15:35수정 2023.01.31 07:39: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위성사진에 마군포 엔진시험장 화염 분출 흔적 뚜렷"

[서울=뉴시스] 북한 조선중앙TV는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고출력 로켓엔진 시험에 성공했다고 16일 보도했다. 사진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5일 오전 북한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용으로 보이는 '대출력 고체연료 발동기' 시험을 현지 지도하는 모습. (사진=조선중앙TV 캡처) 2022.12.1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북한 조선중앙TV는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고출력 로켓엔진 시험에 성공했다고 16일 보도했다. 사진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5일 오전 북한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용으로 보이는 '대출력 고체연료 발동기' 시험을 현지 지도하는 모습. (사진=조선중앙TV 캡처) 2022.12.1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북한이 하루 이틀 전  함경남도 마군포 엔진시험장에서 고체연료 엔진 시험을 한 정황이 포착됐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31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미국 미들베리 국제학연구소 제임스마틴 비확산센터가 전날 공개한 민간 위성사진 서비스 '플래닛 랩스'의 위성사진에 마군포 엔진시험장에서 시험대 바로 옆 들판이 검게 그을린 모습이 확인됐다.

그을린 흔적은 엔진 시험대 끝부분에서 시작돼 길이만 120m에 이르고 특히 눈 덮인 다른 지대와 달리 유독 이곳만 검게 그을렸고 흙바닥이 드러난 점으로 볼 때 현장에서 강력한 화염이 분출된 것으로 보인다고 이 매체는 설명했다.

이 같은 변화는 29일 오전부터 30일 오전 사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29일 오전 10시53분에 촬영된 위성사진에서 볼 수 없던 그을린 흔적이 30일 오전 9시3분 촬영된 위성사진엔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번 시험 정황을 포착한 제임스마틴 비확산센터의 데이비드 슈멀러 선임연구원은 VOA와 통화에서 "북한이 우주개발(위성) 발사 프로그램에 고체연료를 사용한 적은 없어 이번 시험을 미사일 프로그램용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다만 고체연료 기술은 위성과 탄도미사일 발사 양쪽에 활용이 가능하다면서 "위성발사용 로켓 추진체 개발이 목적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북한 동해안 흥남 바로 옆 마군포는 북한의 주요 고체연료 시험장이 들어서 있는 곳"이라며 "마군포는 북한 화학공업의 중심지로 로켓용 고체연료도 생산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북한이 이번에 고체연료 엔진 시험을 한 게 맞는다면 지난달 15일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출력 고체연료 발동기(로켓엔진) 지상분출시험을 한 지 한 달 반 만에 재시험에 나선 것이다.

국내외 전문가들은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개발하기 위한 새로운 엔진의 성능 시험을 진행한 것으로 보고 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1일 공개한 신년사 성격의 노동당 전원회의 보고에서 새로운 ICBM 개발을 강조했는데 이는 고체연료 기반의 신형 ICBM을 개발하겠다는 뜻이다.

액체 연료와 달리 고체연료 엔진은 사전에 주입해둘 수 있어 신속 발사의 장점이 있고 이동식발사대에 탑재할 경우 은닉하기도 쉽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