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필수광물 수급위기에 민·관 협력…'선순환형 공급망' 추진

등록 2023.01.31 11:00:00수정 2023.01.31 11:19: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해광업공단-수요기업, 금속비축 협력

해외자원 확보·비축확대·재자원화

필수광물 수급위기에 민·관 협력…'선순환형 공급망' 추진


【세종=뉴시스】이승주 기자 = 반도체와 철강, 이차전지 등 국내 주력 산업에 필수적인 핵심 광물 수급에 문제가 생겼을 때를 대비해 민·관이 손을 잡았다. 해외자원을 확보한 뒤 비축을 확대하고 이를 재자원화하는 '선순환형 핵심광물 공급망' 운영에 협력할 계획이다.

3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광해광업공단과 산업별 대표 수요 기업이 민·관 금속비축 상호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광해광업공단은 국내 광물 수요가 있는 업계에 공급 충격을 덜어주기 위해, 산업 수요가 높아지는 신규 비축 품목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수급 리스크 모니터링 등 민간 지원도 확대할 방침이다.

지난달 발표된 '금속비축 종합계획'을 토대로 이날 간담회도 개최했다. 이날 천영길 에너지산업실장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지정학적인 위기와 주요 공급국의 핵심광물 수출 통제 등으로 핵심광물의 수급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핵심광물의 수요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만큼 핵심광물의 안정적 확보가 지속가능한 산업경쟁력 확보에 필수 요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핵심광물의 ▲해외자원 확보 ▲비축확대 ▲재자원화로 연결하는 선순환형 핵심광물 공급망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광해광업공단은 민간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새롭게 도입한 희소금속 공동구매비축, 순환대여제도, 방출제도 개선 방안 등을 소개했다.

공단에 따르면 공동구매와 비축이란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희소금속을 공단이 우선 구매·비축한 뒤 방출하는 방식이다. 중소기업들이 직접 조달하면서 겪을 원가 부담 등 경영상의 어려움을 줄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순환대여제도란 민간 기업이 정부의 비축품목을 일정 주기로 인도하고 상환하는 방식이다. 기업은 안정적으로 물량을 확보하는 동시에 정부는 비축제고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아울러 민간 수요기업이 수급 상황별 적시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긴급방출 등 다양한 방출제도도 소개했다. 방출 소요시간을 기존 60일에서 30일로 절반 이상 단축할 방침이다. 수급 위기가 발생하면 국가 비축물을 적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수요업계는 국가 비축 품목의 품질 유지 등을 위해 이들 제도 운영에 협력하기로 했다. 대표적인 수요기업으로는 ▲이차전지, 에코프로머티리얼즈·코스모화학 ▲전기차, 현대차 ▲반도체, SK스페셜티 ▲철강, 포스코·현대제철 등이 있다.

천 실장은 "핵심광물 비축제도를 강화해 수급 위기 시 적기에 대응하겠다"며 "순환대여제도 등 신규 제도를 활성화해 민간 수요기업의 직접적인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