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 "혁신적 프로젝트 발굴로 UAE 300억불 투자에 화답"

등록 2023.01.31 11:35:24수정 2023.01.31 11:48: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UAE 투자유치 후속조치 점검회의' 주재

"300억불 투자 유치·61억불 MOU 성과"

"투자 MOU 더 많아 실제 투자 더 늘듯"

투자협력위·협력네트워크 등 통해 협의

"원스톱 지원단 통해 정책·외교적 지원"

"기업들 낡은 신발로 뛰게할 수는 없어"

"정부, 영업·기획 사원으로 탄탄히 지원"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서울 강남구 한국무역협회에서 열린 아랍에미리트(UAE) 투자유치 후속조치 점검회의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3.01.31.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서울 강남구 한국무역협회에서 열린 아랍에미리트(UAE) 투자유치 후속조치 점검회의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3.01.3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한국과 UAE 양국 모두의 이익에 부합하는 혁신적 투자 파트너십 프로젝트를 발굴해 (UAE의 투자에)화답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아랍에미리트(UAE)투자유치 후속조치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통해 "UAE 국부 펀드 300억 불 투자는 단순한 협력의지를 넘어 신속히 집행될 수 있는 실효적 합의"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한-UAE 정상회담에서 합의하고 공동성명에 명시한 UAE 국부펀드 300억불 투자는 규모면에서 아주 압도적이며, 이 외에도 민간기업 24건, 공공 24건 등 총 48건의 MOU로 61억불 규모의 수출 투자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순방 성과를 강조했다.

이어 "아직 금액이 미정인, 투자를 위한 MOU가 많기 때문에 향후 실제 투자 규모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같은 UAE 국빈방문 성과를 바탕으로 '제2의 중동붐'을 실현하기 위한 후속 조치 방향도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300억불 투자 유치와 관련해 "정부부처 중심의 UAE 투자협력위원회와, 공공·민간·투자기관·기업들이 함께 참여하는 협력 네트워크를 출범시키고 투자대상 분야와 방식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한-UAE 투자협력 플랫폼을 통해 UAE측과 신속하게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48건의 MOU와 관련해 "조속히 구체적 결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원스톱 수출수주지원단에서 프로젝트별로 정책적 외교적 지원을 통합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또 "순방 기간 중 투자 신고를 접수했거나 투자 유치가 임박한 프로젝트는 신속한 투자 집행을 위해서 산업부와 코트라가 지자체 등과 협업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투자·수출확대를 위한 '정부-기업 원팀을 거듭 강조하며 기업에 대한 지원 의지를 재확인했다.

윤 대통령은 "경제·안보·첨단기술이 패키지로 운영되는 블록화된 경제전쟁에서 우리 기업들이 닳고 닳은 낡은 신발로 뛰게 할 수는 없다"며 "기업이 뒬 수 있도록 정부가 기업의 영업사원도 하고 기획사원도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순방 성과의 즉각적인 후속조치와 기업들이 경제 전쟁에서 힘껏 뛰고 경쟁할 수 있도록 우리 제도의 글로벌 스탠다드로의 전환을 탄탄히 준비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순방 경제사절단을 포함한 이날 회의 참석자들에 "제2의 중동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모두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투자·금융 분야 한-UAE 협력 후속조치 계획을,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산업·에너지 분야 협력 후속조치 계획을 보고했다.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는 기업, 협회 등 민간 참석자들이 이번 순방을 계기로 한 UAE측과의 협력 진행 상황을 공유하하고 수출·투자 협력 성과의 신속한 구체화를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측에서는 경제부총리, 산업·과기·국방·국토·농식품·중기부 장관과 금융위원장, 국조실장, 환경부 차관 등이 참석했으며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한국투자공사, 코트라, 한국석유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등 공공기관도 자리했다. 민간에서는 두산에너빌리티, 넥센 등 순방 성과 기업, 투자운용사 등 관계자 등도 참석, 회의 참석자는 참석자만 총 50명에 이른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