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민주 '장외투쟁'에 "이재명 개인비리를 정치탄압으로 둔갑"

등록 2023.01.31 17:24:13수정 2023.01.31 18:19: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의회 독재 자행 정당이 소수당 장외투쟁까지"

"강성 지지층 결집시켜 사법 시스템 무력화해"

"대북송금 의혹, 토착비리 넘어선 반국가행위"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지난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3.01.30.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지난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3.01.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국민의힘은 31일 장외투쟁에 나서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이재명 대표의 개인 범죄 혐의를 정치 탄압으로 둔갑시키려는 '피해자 코스프레'"라고 밝혔다.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을 내고 "1월 임시국회가 이재명 방탄용 국회로 모두 소모되며 오늘 끝난다"며 "민주당은 '이재명 방탄의 강'은 건너지 않고 '협치'는 내팽개치며 민생을 볼모로 '대치'만 고집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 대표와 민주당은 이 대표 사법 리스크에 대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자 이 대표의 '개인 범죄 혐의'를 '정치 탄압'으로 둔갑시키기 위한 행위에 전 당력을 집중한다"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변인은 당직자가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될 경우 직무가 정지되지만 '정치 탄압'일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는 민주당 '당헌 80조'를 거론하며 "지난해 이 대표 방탄용 꼼수 개정 덕분이다. 이 대표가 기소되더라도 대표직을 유지하려면 이 대표와 민주당에 검찰 수사는 반드시 '정치 탄압'이어야만 한다"고 지적했다.

또 민주당이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를 '윤석열 검사 독재 정권 정치탄압 대책본부'로 확대 개편하고, 다음 달 4일 서울에서 '국민보고대회'를 열며 장외로 나서는 데 대해 "방탄용 의회 독재를 자행하는 거대 야당이 소수 정당의 전유물인 장외투쟁까지 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민주당 입장에서 이 대표 '개인 범죄 혐의'를 '정치 탄압'으로 세탁하기에 장외투쟁은 좋은 피해자 코스프레 수단일 것"이라면서도 "민생과 국민은 안중에도 없이 이 대표를 방탄하며 국고보조금으로 운영되는 공당의 품격과 체통을 망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1월에 이어 2월 임시국회까지 민주화 운동이나 나라와 국민을 위한 게 아니라 '개인 범죄 혐의' 방탄에 민생을 희생시킨다면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자당 대표 사법 리스크를 방어하기 위한 방탄 투쟁"이라며 "팩트로도 안 되고 논리로도 안 되니까 '개딸' 강성 지지층을 결집시켜 대한민국 사법 시스템을 무력화시키려는 최악의 방탄"이라고 비판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은 압도적 원내 제1당이 아닌가. 검수완박 등 온갖 법안을 마음대로 처리해오지 않았나"라며 "심지어 정부 고유 권한인 예산안까지 자신들 입맛대로 처리하려 했다. 그런 민주당이 무슨 장외투쟁인가"라고 비꼬았다.

양 수석대변인은 "한때 다수당 횡포와 민주화를 위한 장외투쟁이 있었다는 얘기는 들어봤어도 정치인 개인의 '사적 비리 수사'를 반대하기 위한 이런 장외투쟁은 없었다"며 "민주당은 촛불행동 등 그동안 대통령 퇴진을 주장한 단체들과 연대도 추진한다고 한다. 이재명 방탄을 위해 정권 퇴진 투쟁에 나서겠다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법치와 순리를 벗어나 비정상적 장외로 나간다면, 민심 역시 민주당을 떠나고 더 이상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8일 대장동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던 중 입장문을 읽고 있다. 2023.01.28.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8일 대장동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던 중 입장문을 읽고 있다. 2023.01.28. [email protected]

이 대표의 대북 송금 의혹과 '민주당의 길' 모임 참석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나왔다.

양 수석대변인은 다른 논평을 통해 "누가 봐도 비명계 모임인 '민주당의 길' 출범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겠다고 한다"며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로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는 당의 앞길을 모색한다는 모임에 가는 자체가 참 이재명스럽다"고 비판했다.

그는 "리더라면 자신의 위기가 집단의 위기로 번지지 않도록 있던 권한도 내려놓는 것이 상식이지만, 작금의 민주당 리더 당내 권력을 움켜쥐고서 개인 위기를 민주당 위기로 키우는 능력을 보여줬다"며 "대표의 내부 단속이 커질수록 진정으로 당을 걱정하는 인사들의 목소리도 덩달아 커지는 것이 당연하다"고 지적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또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 시절 방북 비용 명목으로 북한에 300만달러를 보냈다는 의혹에 대해 "지역토착비리를 넘어선 반국가 행위"라며 "대권을 위해 북한에 돈거래를 했다면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일이며, 단순 비리 사범이 아니라 총체적 국기문란 사범"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당대표직을 내려놓고 성실히 수사받고 죗값을 치르기 바란다. 그것만이 대한민국과 국민에게 속죄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