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토부, 전기차 화재 대응 민관합동 TF 출범

등록 2023.02.02 16:20: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토부·교수·연구원·소방·제작사 등 2일 첫 회의

배터리 관리 체계 구축, 사고 대응 요령 등 논의

개술개발 과제 및 홍보 방안 마련 등 논의 예정

[제주=뉴시스] 오영재 기자 = 제주소방안전본부가 23일 오후 제주시 한천 저류지에서 전기차 화재 진압 훈련을 위해 전기차를 태우고 있다. 2022.11.23. oyj4343@newsis.com

[제주=뉴시스] 오영재 기자 = 제주소방안전본부가 23일 오후 제주시 한천 저류지에서 전기차 화재 진압 훈련을 위해 전기차를 태우고 있다. 2022.11.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고가혜 기자 = 국토교통부가 최근 발생하고 있는 전기차 화재관련 사고 등에 대응하고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전기차 화재대응을 위한 민·관 합동 TF(전기차 합동 TF)'를 구성했다.

국토부는 2일 오전 서울역 인근에서 전기차 합동 TF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해당 TF는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을 TF 팀장으로 교수, 연구원, 소방, 교통안전공단 및 자동차안전연구원 등 전문가를 비롯해 국내외 자동차 제작사협회, 배터리 제작사 등이 구성원으로 참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그간의 전기차 관련 제도 현황 및 문제점 등을 점검하고, 충돌 등 비상상황 발생 시 차량 문열림 등 비상탈출장치 관련 사안, 화재가능성을 낮출 수 있는 방안 등 향후 TF에서 함께 다루어질 과제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또 최근 전기차 수요가 높아짐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화재 등 사고 발생 시 소비자의 신속한 사고 대응과 관련한 행동요령이 부족하다는 점에 공감하며 소비자 대응 가이드라인 등 마련 필요성을 공유했다.

전기차 합동 TF는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주기적(매주 또는 매월)인 회의를 통해 전기차 안전기준 강화 등 제도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향후 추진이 필요한 기술개발(R&D) 과제를 논의하는 한편, 소비자 대상 홍보방안 마련 등 다음의 사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배터리 이력관리체계 구축, 배터리관리시스템(BMS) 관리기반 마련, 안전기준 적합여부 조사대상 확대 등 제도 개선 ▲전기차 제작안전을 위한 사전인증체계 구축 및 안전기준 강화, 운행안전을 위한 검사기술 및 장비 고도화, 전기차 관련 인력양성 등 전기차 안전성 평가 및 통합안전관리를 위한 R&D 과제 논의 ▲전기차 이용과정에서 소비자들이 배터리 화재 위험을 낮출 수 있도록 평상시 차량 관리요령 및 화재사고 발생 시 대응요령 등 마련, 대국민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집중홍보 방안 등의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전형필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최근 연달아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국민들의 전기차 안전에 대한 불안이 높아지고 있는 것에 깊이 우려하고 있다"며 "전기차는 특성상 화재 진압이 어렵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향후 TF 운영을 통해 국민들이 전기차를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관련 논의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